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93호

국내에서 외국 대학에 입학하려면 어떤 고등학교를 가야 하나요?

집 근처 국제고에선 외국 대학 진학 사례가 거의 없다고 해서요, 외국 대학 진학에 유리한 고등학교가 궁금해요.



국제반 운영하는 특목·자사고 눈여겨볼 만

국제고는 외국 대학 입시에 특화된 고교 유형이 아니라, 국제화·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인문·사회 계열의 인재 양성에 목적을 둔 특수목적고입니다. 영어 수업과 국제법·국제정치·국제관계 등 사회과 과목을 많이 편성하고요.

그렇다면 외국 대학 진학이 목표인 학생은 어떤 고등학교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가장 먼저 국제학교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들 학교는 국내 중·고교와 학사 일정이 다르고 고등학교 과정 입학 시 결원이 생겨야 입학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학기 중 전입이 제한되는 곳도 있어 각 학교에 모집 인원을 문의해야 합니다. 일부는 ISEE, SSAT, MAP, CAT4와 같은 표준화된 시험 점수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고교 과정을 통해서도 해외 대학 지원이 가능하다고 알려졌으나 인정 여부는 나라와 대학에 따라 달라 확인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 외국 대학 진학에 유리한 또 다른 선택지는 강원 민사고, 경기외고, 경기 외대부고, 경기 청심국제고와 같은 전국 단위 자사고나 특목고의 국제반입니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AP(민사고 외대부고 청심국제고), IB(경기외고) 등 외국 대학 입시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외국 대학 진학 상담도 지원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진학 실적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반고에서도 외국 대학 진학이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학생이 모든 입시 과정을 준비해야 해 부담이 큰 편이죠. 다만 가톨릭 재단과 같이 국제 네트워크가 잘 갖춰진 학교, 해외 대학 진학 선배가 있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취재 오혜진 리포터 ohj@naeil.com
도움말 채드윅 송도국제학교·NLCS 입학처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오혜진 리포터 ohj@naeil.com
  • READER'S Q&A | 독자에게 답하다 (2025년 08월 13일 1193호)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