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78호

이 주의 입시 용어 풀이 | 이용풀

특목고

‘특목고’는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줄임말입니다. 말 그대로 특수한 교육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학교죠. 비슷한 이름의 ‘특성화고’와 무엇이 다른지 알려드립니다.

취재 황혜민 기자 hyemin@naeil.com





특목고는 특수 분야 전문 교육 학교

지난주에 설명해드린 공동 교육과정은 잘 소화되셨나요? 공부하는 마음으로 쓴 저도 쉽지 않았답니다. 세상은 넓고 공부할 건 많다! 이번 주는 아주 직관적인 내용이라 마음 놓으셔도 됩니다. 시작해볼까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에 따르면 특수목적고(특목고)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한 고등학교로 교육감이 지정·고시합니다.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 계열의 고등학교(과학고), 외국어에 능숙한 국제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외국어·국제 계열인 외국어고,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고, 체육인 양성을 위한 체육고 그리고 산업계의 수요와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로 나뉘고요.

과학고, 체육고, 예술고, 특성화고는 전기 모집 학교이고, 외국어고는 후기 모집 학교입니다. 각 학교의 목적이 명확한 만큼 지원 자격과 전형을 상세히 파악한 후에 지원하면 좋습니다. 그런데 낯선 이름이 있다고요? 산업수요 맞춤형고인 마이스터고는 유망 분야의 예비 마이스터를 양성하는 학교입니다.

마이스터(meister)란 장인을 뜻하는 독일어입니다. 직업 교육이 발달한 독일에서는 마이스터가 사회적으로도 존중을 받죠. 우리나라의 마이스터고는 과거의 실업계 고등학교인 특성화고보다 좀 더 세분화되어 있으며, 보다 전문화된 인력을 양성합니다.

어떤 학교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전북 남원시에 위치한 한국경마축산고는 말 산업의 인재를 키웁니다. 국내외 말 산업과 연계해 현장 실습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 기술인을 키워내는 학교입니다. 서울로봇고는 로봇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키웁니다. 모집 학과는 로봇설계과, 로봇제어과, 로봇소프트웨어과, 로봇정보통신과로 나뉩니다. 특히 로봇정보통신과는 국방부가 지정한 마이스터 군특성화 계열로 부사관을 희망하는 여학생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최종 선발자는 3학년부터 국방부가 지정한 군 특성화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추가로 지정된 마이스터고도 있습니다. 바로 경북 경주공업고와 서울 반도체고인데요. 현 중2가 입학하는 2026년부터 반도체 마이스터고로 운영됩니다. 서울과학고는 이름 때문에 많이 헷갈리지만 과학고가 아닌 영재학교이며 특목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특성화고는 산업 현장에 필요한 각 분야 전문가 양성

특성화고는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이 목적인 고등학교로 자연 현장 학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합니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따라 교육감이 지정·고시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죠. 예전에는 실업계 고등학교로 불리기도 했지만 특성화고로 명칭이 바뀌었답니다.

특성화고 졸업 예정자나 졸업생은 정원 내·외 특별 전형을 통해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지원 모집 단위에 해당되는 동일 계열의 전문 교과를 이수했거나 특성화고의 개설 학과가 대학에서 제시하는 기준 학과와 일치해야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의 모집 요강과 지원 자격을 꼼꼼하게 살펴보기를 추천합니다.

특성화고의 전형 방법이나 원수 접수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www.hifive.go.kr) 또는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황혜민 기자 hyemin@naeil.com
  • 이 주의 입시 용어 풀이 [ 이용풀 ] (2025년 04월 09일 1178호)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