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고3입니다. 수능 성적으로 외국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수능 성적으로 해외 대학 진학 가능
영어·수능 반영 비율 높아
수능 성적으로 일부 외국 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현재 약 20개 대학이 수능 성적만으로 입학을 허용합니다. 영국, 호주 등 다른 국가까지 포함하면 수능 성적을 인정하는 대학은 100곳이 넘습니다. 단, 모든 과목이 반영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웨이 송재원 해외사업팀장은 “미국 대학은 한국 대학에선 비중이 큰 언어 영역을 거의 반영하지 않고, 영어 영역의 비중이 매우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일부 대학은 영어 성적이 전체 평가의 50%를 차지할 정도이며, 수능 영어 1~2등급이면 토플 성적을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대학이 많아 영어 성적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수학 성적 또한 비중이 높다”고 설명합니다.
단, 사회탐구에 응시해 자연 계열 전공에 지원하거나 반대의 경우도 허용되며, 수학 역시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등 선택 과목에 따른 차이나 제약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외국 대학은 수업을 들을 언어 역량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외국인 지원자에게 공인 외국어 시험 성적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대부분 토플 80점 이상이나 아이엘츠(IELTS) 6.0~6.5를 요구하나, 대학마다 면제 조건이 제각각이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취재 박선영 리포터 hena20@naeil.com
도움말 송재원 해외사업팀장(유웨이)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