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지원 시, 교과 성적 외에 대학별 환산 점수도 확인하라는 조언이 많아요. 대학별 환산 점수란 무엇이고,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각 대학의 자체 변환 점수
입학처 홈페이지 또는 ‘어디가’에서 확인 가능
대학별 환산 점수란 지원자의 내신 또는 수능 성적을 대학의 자체 계산식으로 변환한 점수입니다. 학생부 또는 수능 성적을 대학 기준에 맞게 등급별로 환산하는데, 교과(영역)별 반영 비율, 가중치나 가산점 등을 반영합니다. 대학마다 환산 점수 산출 방법이 다릅니다. 교과 성적을 50% 이상 반영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서강대는 전 과목을 반영하는 반면 경희대는 국어 영어 수학을 기본 반영하되 인문 계열은 사회 교과목 및 한국사를, 자연 계열은 과학 교과목을 추가 반영하는 등 반영 교과부터 반영 과목 수가 차이 납니다. 따라서 내신 성적이 같은 학생이라도 대학별 환산 점수는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대학의 환산 점수를 확인하고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 수험생이나 학부모가 대학별 환산 점수를 일일이 계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덕성여대 서울시립대 등 상당수 대학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계산기를 탑재해 환산 점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의 성적 분석 서비스에서 여러 대학의 환산 점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적분석 카테고리에서 성적을 입력하면 희망 대학의 반영 방식에 따라 대학별 점수를 환산해주고 자신에게 유리한 교과 조합 분석을 통한 대학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년도 합격선 비교 확인을 통해 입시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재 김은진 리포터 likemer@naeil.com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