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이 올해 고3입니다. 뉴스에서 올해 수능에서 EBS 연계율은 작년처럼 유지하되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는 발표를 들었어요. EBS 연계 체감도의 정확한 의미가 궁금합니다.
연계율 같아도 과목마다 연계 체감도 달라
수능-EBS 연계란 당해 연도 고등학교 3학년 대상 EBS 수능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와 이를 이용해 강의한 내용을 활용해 간접연계 방식으로 수능 문항을 출제하는 것입니다. 과 이 수능 연계 교재에 해당합니다.
EBS 연계 체감도란 ‘학생들이 실제로 수능 연계 교재와의 유사성을 느끼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EBS 교재의 도표, 그림, 지문 등의 변형을 최소화해 인용하면 학생들이 느끼는 연계 체감도는 높아집니다. 평가원은 올해 수능에서 EBS 수능 교재와 강의 연계율은 영역, 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되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고 발표했습니다.
EBS 연계 체감도는 과목마다 다릅니다. 강남인강 한상준 강사는 “수능 영어에서 간접 연계는 대개 교재의 지문과 소재만 같게 출제한다. 수험생이 영어 영역에서 EBS 연계 체감도를 거의 느끼지 못하는 이유다. 연계율에 의존해 지문을 외우기보다는 같은 뜻을 다른 표현으로 전하는지 읽어내는 ‘재진술’ 역량과 어휘력을 기르는 데 집중하길 권한다”고 조언합니다.
취재 이도연 리포터 ldy@naeil.com
도움말 한상준 강사(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영어 담당)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