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생인 아이가 있습니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은 지원 시 졸업 연도에 제한을 둔 대학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재수생·졸업생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이 궁금합니다.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는 재수생까지
고교장 추천 인원과 반영 학기 확인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은 서울대 등 일부 대학을 제외하면 대부분 졸업생도 지원 가능합니다. 하지만 학생부교과전형은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졸업 연도에 제한을 두지 않은 대학, 재수생 혹은 삼수생까지만 지원 가능한 대학, 내년 졸업 예정자(현 고3)로 제한을 둔 대학 등 다양하니 꼼꼼히 확인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2025학년 대입 기준 건국대 동국대 숙명여대는 졸업 연도와 관계없이 졸업생도 지원 가능하고, 경희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는 현 고3 학생으로만 지원 자격을 제한합니다. 서울시립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는 재수생의 지원을 허용하며, 홍익대는 삼수생까지 가능합니다.
중앙대 입학처 관계자는 “학생들의 선택권을 넓혀주고자 지원 자격을 재수생까지로 규정했다. 교과전형뿐만 아니라 모든 전형에서 ‘반영할 수 있는 모든 학기 성적을 반영한다’는 원칙에 따라 재수생의 교과전형 반영 학기는 3학년 2학기까지 총 6학기다. 그 외엔 정량 평가 특성상 현 고3과 재수생의 평가 방식·기준이 동일하다”고 설명합니다.
취재 이도연 리포터 ldy@naeil.com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