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85호

비상교육 태블릿PC 전용 수능 학습 앱 ‘기출탭탭’ 활용법

“이건 꼭 해봐야 해”… 주요 기능으로 본 ‘기출탭탭’ 수능 기출 학습 가이드

취재 조나리 기자 jonr@naeil.com



수능 대비의 기본 ‘기출문제’ 학습

수능 대비를 위한 기출문제엔 수능 기출뿐 아니라, 모의고사도 포함된다. 그중 수능 기출문제와 평가원 기출문제는 수능 문제와 난도, 유형이 유사해 많은 학생들이 여러 번 반복 학습을 한다. 최근 시행된 3월 모의고사는 고3이라면 본격적인 수험생활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수시 준비에만 집중했던 학생이라면 3월 모의고사 점수에 충격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상위권 학생들의 조언은 다르다. 모의고사는 본인의 학습량과 주요 개념들의 이해 정도를 가늠하는 기회로 생각하라는 것. 즉, 모의고사 점수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이다.

다만 기출문제는 실제 시험과 동일한 시간 내에 풀어보는 게 좋다. 실전 감각을 익히고, 어떤 과목에 더 취약한지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출탭탭은 ‘적정 풀이 시간 기능’을 탑재해 문항별로 타이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제시된 문제 풀이 시간은 문제의 난도와 배점을 고려해 실전 감각을 키우도록 수능 시험 시간에 근거해 산출했다. 문제를 풀다가 주어진 시간을 초과하면 적정 풀이 시간이 초과되었다는 문구가 뜬다. 타이머 기능은 시간 안배가 특히 중요한 탐구 과목을 학습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수능 고득점 학생들의 학습법은?
“취약 유형 문제 마스터”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문제 유형을 익히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수능 과목은 (준)킬러 문항을 제외하고 유사한 유형으로 출제되기 때문. <내일교육>이 만난 수능 고득점 학생들은 기출 학습 시 유형별로 문제들을 분류하고, 자주 틀리는 문제들은 오답노트를 만들어 반복적으로 풀었다고 말한다. 기출탭탭은 기출문제 풀이에서 가장 중요한 유형별 학습을 위한 여러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능은 DIY 문제집, 모의고사, 추천 문제집으로 구성된 ‘나의 문제집 만들기’다.

이 중 DIY 문제집은 수능 학습 초기에 유형별 기출문제를 모아 풀어보거나, 수능 학습 마무리 단계에서 유독 취약한 문제들을 반복 학습할 때 활용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수학 영역 문제집을 만들 경우, <수학Ⅰ> 과목을 선택한 후 대분류에서 수열을, 중분류에서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을, 소분류에서 Σ와 등차수열을 설정하면 총 25개의 Σ와 등차수열 문제를 풀 수 있다.

DIY 문제집은 유형도 각 영역의 특성을 고려해 분류했다. 수학 과목이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성됐다면 <영어>는 지문 유형 분류와 문제 유형 분류로 나눴다. <국어>는 지문 유형 분류와 문제 유형 분류에 더해 작품명/작가/갈래 검색 유형을 제공한다.




기출탭탭의 또 다른 대표적 기출 유형 학습 기능으로는 오답노트와 스크랩을 들 수 있다. 우선 오답노트는 문제를 풀다가 틀리면 해당 문제가 자동으로 ‘오답노트함’으로 이동하는 기능이다. 오답노트함에는 그간 틀렸던 모든 기출문제들이 담겨 있다. 틀린 문제를 모두 풀어보는 것도 좋지만, 틀린 문제들도 영역별, 학년별, 시행 연도별, 시행 월별, 시험유형 등으로 분류해 특정 문제를 찾아보기 쉽다. 틀린 문제를 선택하면 다시 새롭게 풀 수 있고, 몇 번 풀었는지 회독 정보도 표기된다. 여기에 더해 회독 정보로 들어가면 내가 선택했던 오답과 문제 풀이 시간, 문제를 풀면서 남겼던 필기도 볼 수 있다. 문제를 풀면서 필기를 하는 기능은 수능 기출 학습 앱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다. 특히 <국어> 영역에서는 지문을 읽으면서 해당 단락의 요약문을 적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스크랩도 유형별 학습을 위한 기능이다. 문제를 풀다가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되면 문제 상단에 있는 스크랩을 탭하면 된다. 스크랩 기능은 기본적으로 어려운 문제, 중요한 문제, 헷갈리는 문제로 태그를 나눴지만, 나만의 구분 방식으로 태그를 추가할 수도 있다. 한 문제를 어려운 문제, 중요한 문제로 중복 스크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오답률이 높은 순으로, 배점 순으로 유형을 나눠 문제를 풀 수도 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조나리 기자 jonr@naeil.com
  • 고등 (2023년 03월 22일 108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