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31호

골라 읽는 모집 요강 | 학생부 교과 전형 10

학생부 교과 전형의 동점자 처리 기준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기도 하지만,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를 함께 반영하기도 하고, 서류나 정성 평가를 반영하기도 한다. 교과 반영 방법은 각 대학 모집 요강에 명시돼 있으며 학생부 평가 총점이 같은 경우 동점자 처리 기준에 따라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각 대학의 모집 요강을 통해 학생부 교과 전형의 동점자 처리 기준을 알아봤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도움말 구민장 차장(중앙대학교 입학처)



최종 점수 같을 때 동점자 처리, 대학별 차이 커

학생부 교과 전형은 다른 수시 전형에 비해 준비할 것이 별로 없어 단순한 전형으로 생각하지만, 대학별 전형 요소의 차이가 크다. 전형만 봐도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는 대학, 학생부 교과를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로 구분해 선발하는 대학, 학생부 교과로 1단계를 선발하고 면접을 보는 대학 등 다양하다. 이에 따라 최종 평가 점수가 같을 때 동점자를 선발하는 기준도 다르다.

건국대와 중앙대, 한양대는 동점자 처리 시 자연 계열은 수학·과학·영어 교과 성적순으로, 인문 계열은 영어·국어·수학 교과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한양대는 인문 계열과 구분해 상경 계열은 영어·수학·국어 교과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교과 성적도 같다면, 교과 이수 단위를 비교한다. 반면 단계별 전형을 하는 연세대는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면접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유리하다.

중앙대 입학처 구민장 차장은 “동점자 처리 기준은 대학별, 전형별로 차이가 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의 정량 평가가 주된 요소기 때문에 동점자 발생 시 계열별 주요 교과 성적순으로 우위를 가리는 경우가 많다. 동점자 처리 기준을 여러 단계로 나눠 명시하고 있어 끝까지 동점자가 나오는 경우는 드물다”고 설명했다.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정시 전형이 대표적이죠. 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자료는 대학의 모집 요강입니다. 매주 하나씩 각 전형을 모집 요강 뜯어보기로 낱낱이 파헤칠 예정입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