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68호

고입, 아는 만큼 얻는다

2021 후기고 설명회 총정리

길은 온라인에 있다! 중학생 2학기 완전 정복 3

고입, 아는 만큼 얻는다
2021 후기고 설명회 총정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특목·자사고의 2학기 입학 설명회는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대면 설명회나 개별 상담을 계획 중인 학교도 일부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확산세에 따라 변경 혹은 취소될 가능성이 있으니 참석 전 개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설명회는 참가 인원에 제한이 있어 사전 예약이 필수라는 점도 잊지 말자. 전국 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자사고·자율학교, 주요 외고·국제고의 고입 설명회 일정과 함께 온라인 설명회 100% 활용 팁을 정리했다.

취재 백정은 리포터 bibibibi22@naeil.com
도움말 박용성 입학관리실장(민족사관고등학교)·이기훈 입학홍보부장(명덕외국어고등학교)


온·오프라인 입학 설명회의 모든 것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면서 2학기 입학 설명회도 온라인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학교가 오프라인 설명회를 계획 중이나 참가 인원을 제한해 소규모로 진행할 예정이다. 추후 방역 상황에 따라 설명회가 변경·취소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해당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변동 사항을 확인해둬야 한다.

대부분의 학교가 홈페이지에 녹화 영상을 공개한 후 질의응답은 전화나 줌을 통해 받는 방식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 경우 설명회 영상이 올해 입시 요강을 반영한 것인지에 대한 확인이 꼭 필요하다. 1학기 영상은 전년도 입시 요강을 바탕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변동 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명덕외고 입학홍보부장 이기훈 교사는 “지금은 유튜브로 1학기 설명회 영상만 볼 수 있다. 2학기 영상도 곧 새로 올릴 예정인데 우리 학교는 신입생 모집 요강이 작년과 비교해 달라지는 점이 없어 내용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다. 학부모들의 질의응답은 전화를 통해 받고 있다. 11월에는 대면 설명회를 계획 중이나 방역 상황에 따라 변수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민사고, 외대부고, 서울 한영외고 등은 ‘줌’ ‘행아웃미트’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한다. 내용상으로는 녹화 영상과 큰 차이가 없지만 ‘실시간’이란 점 때문에 현장감이 커 오프라인 설명회가 취소된 것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안과 서운함을 덜 수 있다는 평이다.

다만, 실시간 온라인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 학부모들은 학교의 안내에 따라 미리 사용 방법을 숙지해두면 도움이 된다. 민사고 입학관리실장 박용성 교사는 “쌍방향으로 소통이 가능해 줌으로 입학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예기치 않은 소음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참가자들의 마이크를 음소거 상태로 설정하고 있으니 영상 노출만 각자 조정하면 될 것 같다. 질문은 채팅 메시지로 받아서 실시간으로 바로 답을 하고 있는데 개인적인 내용이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 비공개 채팅으로 질문을 올리면 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입시 전형이 일부 달라지는 사례도 있으니 눈여겨보자. 박 교사는 “우리 학교도 올해 한시적으로 체력 검사를 중단하기로 했다. 면접의 경우 일단 교내에 학생이 들어오지 못하는 상황이 아니면 가급적 진행하려고 하지만 방역 상황에 따라 변수를 감안해야 할 것 같다. 이외에 코로나19와는 상관없이 학교 방침에 따라 면접 선택 영역을 6개에서 10개로 늘렸다는 점이 달라졌다”고 전했다.


TIP 온라인 설명회 활용 꿀팁!

온라인 설명회와 상담이 늘면서 컴퓨터나 모바일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학부모들은 걱정이 많다. 줌의 경우 어플리케이션만 깔면 저절로 구동이 되고, 학교 측에서 발송한 링크를 누르면 바로 설명회장으로 입장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려울 건 없다. 다만, 사전에 회원 가입을 해둬야 하고, 카메라 설정 정도는 미리 숙지해두는 편이 좋다. 어수선한 집안을 가려줄 가상배경을 이용할 생각이라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가상배경을 쓸 수 없고, 컴퓨터 사양에 따라 가상배경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또 줌에서 영상 녹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학교에서 설명회나 상담 내용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는 경우 학교의 방침을 따라야 한다. 입학 설명회를 녹화 영상으로 시청할 때 화면 캡처 기능을 이용하면 영상에 나오는 각종 데이터 자료를 편리하게 저장할 수 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