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48호

간호·보건·관광 전통적 강세 속 떠오르는 마니아 학과

중위권 학생을 위한 유망 학과 추천 ② 전문대학

중위권 학생을 위한 유망 학과 추천 ② 전문대학
간호·보건·관광 전통적 강세 속 떠오르는 마니아 학과

학령인구 감소로 중하위권 지방대학들의 학생 모집이 쉽지 않다. 2020학년 전문대학 입시 역시 서울 외 지역에서 충원율 100%를 채우지 못했다. 그러나 간호 보건 분야를 필두로 전통적인 전문대학 인기 전공의 강세는 여전했고, 인간의 감성을 다루는 예체능 계열 학과들의 인기가 하늘을 찔렀다. 전문대학은 수업 연한이 짧고 등록금이 저렴하다. 학문 중심 교육이 아닌 현장 중심 교육으로 취업률 또한 높다. 취업과 평생 직업에 방점을 둔다면 전문대학 선택도 고려해봄 직하다. 전문대학 입시의 주요 특징과 인기 전공에 대해 정리해봤다.

취재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도움말 김장업 교사(서울 영훈고등학교)·안연근 진학지원센터장(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이승주 입학지원실장(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 입시 주요 특징
전문대학의 입시는 수시 1차 모집, 수시 2차 모집과 정시 모집으로 구분된다. 수시 1차 모집 인원이 가장 많고, 정시 모집 인원이 가장 적다. 일반대학의 수시 6회, 정시 3회 지원 횟수 제한과 달리 전문대학은 지원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 지원 가능하고, 동일 대학 중복 지원도 가능하다. 수시 1차가 모집 인원이 많아 지원 시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만, 전문대학 수시에 합격하면 정시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시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전문대학과 일반대학 입시의 주요 차이점은 대학 서열의 부재라고 할 수 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안연근 진학지원센터장은 “일반적으로 서울에 위치한 전문대학의 경쟁률이 높은 이유는 서울 지역에 학생들이 많기 때문이다. 지방 학생들은 지방에 있는 대학에 지원한다. 전문대학은 대학보다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찾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전문대학 계열별 인기 학과
•간호 보건: 간호학과, 치위생과, 방사선과, 물리치료과, 작업치료과 등이 전통적인 전문대학 인기 학과이다. 대구보건대 삼육보건대 춘해보건대 등 전통 있고 오래된 보건대학들이 유명하다. 보건대학이 아니더라도 대학 내 간호과, 보건 관련 학과들은 모두 인기가 높다.
•호텔 관광: 호텔경영과, 호텔관광과, 호텔조리과 등이 있다. 한국관광대, 강원관광대, 제주관광대 등의 관광대학과 대학 내 관광 관련 학과가 전문대학 전통 강자로 통한다. 외식 조리 관련 전공도 꾸준한 수요가 있는 편이다.
•예체능: 디자인, 방송, 영상, 실용예술 등 감성 관련 학과들이 올해 인기가 높았다. 동아방송예술대 서울예술대 한국영상대 등이 있다. 특히 명지전문대학 동아방송예술대의 실용음악과는 지원자가 몰려 200~300 :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시스템이 잘 갖춰진 학교가 많지 않고 취업의 문이 넓지 않다는 점도 지원 시 고려해야 한다.
•마니아 학과: 애완동물 관련, 응급구조과, 안전 관련과 등이 있다. 경쟁률이 매우 높은 학과들은 아니지만 요즘 선호하는 추세가 반영돼 신구대 서정대 등의 애완동물과와 경인여대 펫토탈케어과 등이 인기가 높은 편이다. 응급구조학과와 소방안전과도 수요가 늘어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 또한 증가했다.
•특수 학과: 한국골프대학 승강기대학 한국농수산대학 한국복지대학 농협대학 등이 있다.
한국농수산대학과 한국복지대학은 국립 전문대학이다. 학생들에게 많이 안알려진 경우도 있어 선호가 매우 높은 편은 아니지만, 관련 분야 취업률이 높고 전공의 특수성으로 인해 탄탄한 지원자층이 존재한다.
•기타: 부사관과, 총포 관련과 등 군협약 학과의 인기가 높다. 군장대 여주대 울산과학대 영진전문대학 대덕대 전주기전대 구미대 등이 있다. 최근 뷰티 미용 선호가 증가해 관련 전공들이 신설되는 추세다. 수원여자대 오산대 등이 유명하다. 인천재능대 인하공업전문대학 등의 승무원 관련, 항공서비스 관련 전공 선호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2021학년 입시 관련 주요 사항은 올해 6월에 확정되는 모집 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입시일정이 순연될 가능성이 크다.
※ 수시 모집 1차 제외 대학(3개교): 계원예술대, 기독간호대, 농협대
※ 수시 모집 2차 제외 대학(3개교): 농협대, 서울예대, 전남도립대
자료 2021학년 전문대학 입학 전형 시행 계획




"전문대학은 수업 연한이 짧고 등록금이 저렴하다. 자격증 취득의 기회가 많고, 현장 중심 교육이 이뤄져 취업률 또한 높다.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의 경우 4년제 대졸자와 비교해 급여 차이도 크지 않아 취업과 평생직업에 중점을 둔다면 전문대학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전문대학 지원 시 고려할 점
전문대학은 보통 전공, 통학 거리, 취업률 등을 고려해 선택한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이승주 입학지원실장은 “전문대학은 수업 연한이 짧고 등록금이 저렴하다. 자격증 취득의 기회가 많고, 현장 중심 교육이 이뤄져 취업률 또한 높다.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의 경우 4년제 대졸자와 비교해 급여 차이도 크지 않아 취업과 평생
직업에 중점을 둔다면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고 설명했다. 반면 서울 영훈고 김장업 교사는 “학령인구 감소로 수시로 4년제 대학에 진학하기가 쉬워진 측면이 있다. 자격증을 바탕으로 하는 간호학과나 유아교육학과처럼 교육과정과 급여수준이 거의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적성에 맞는 전공과 취업의 질 등을 고려해 현명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