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21호

중학생 9월, 학교생활 체크 포인트

숨고르기 끝냈다면 심기일전!

9월이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학부모 상담 주간과 2학기 중간고사가 예정돼 있다. 또 전국영어듣기평가가 실시된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여름방학, 휴식을 동반한 기반 학습으로 숨고르기를 끝냈다면 본격적인 2학기 레이스 합류를 위해 심기일전할 때다.


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Week 01 9. 1~7



□ 학부모 상담 주간 1, 2학기 초에 한 번씩 진행된다. 보통 일주일 동안 점심시간이나 담임 교사의 수업이 없을 때, 방과 후에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학교 공개의 날 ‘공개수업의 날’이라고도 말한다. 교과별 공개 수업 일정이 공지되면 참관하고 싶은 수업을 신청하면 된다. 보통은 자녀의 담임 교사 수업을 많이 참관한다. 특목·자사고나 예술고 등 고입을 준비하는 경우라면 해당 교과 수업을 참관해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워킹맘이라 학교에서 정한 학부모 상담 주간이나 학교 공개의 날 모두 참여하기가 쉽지 않아요. 중학교 3년 내내 학교 공개의 날을 선택했어요. 수업을 참관하러 가서 아들과 눈도 마주치고 담임 선생님과 별도로 약속을 정해 상담도 동시에 진행했어요.” 고정미(46·서울 용산구 이촌동)




Week 02 9. 8~14



진로체험의 날 자유학년제나 학기제에 해당하는 중1이 대상이다. 9월과 같이 추석 연휴에 따라 재량휴업일을 운영하는 학교 중 일부는 가정 내 ‘진로체험의 날’이라고 해서 부모와 함께하는 진로 활동을 권장하기도 한다.



독서의 날 중1이 많이 참여하는 교내 행사다. 미리 선정한 특정 도서를 읽고 독후감 쓰기를 하거나 독서 퀴즈대회. 시화전 등을 수업 중 진행한다.



“지난해 가정 내 진로체험의 날을 경험했어요. 자유롭게 진로를 체험한 뒤 추석 연휴 지나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방식이었는데요. 당시 중1 딸은 진로진학 관련 검사 결과지와 직업 관련 영화 3편의 감상문을 제출해 학교 진로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았어요.” 이영은(44·경기 의왕시 오전동)



Week 03 9. 15~21


전국영어듣기평가 2학기 중간 고사를 앞두고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전국영어듣기평가가 실시된다. 시험 결과가 영어 교과의 수행 평가에 반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1은 17일, 중2는 18일, 중3 은 19일에 시험을 치른다. 기출문제는 EBS 전국 중·고등학교 영어 듣기능력평가 사이트(home.ebs. co.kr)에 탑재돼 있다.



성교육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보건 교사가 영상을 보여주기도 하고 외부 강사를 초빙해 강연을 실시 하기도 한다.



“전국영어듣기평가가 매년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특히 다소 복잡한 계산 문제가 한두 개 나오더라고요. 이 경우 그냥 듣지만 말고 시험지에 주요 단어를 적어가며 꼼꼼히 계산하라고 조언해주세요.” 김미정(45·서울 성북구 삼선동)




Week 04 9. 22~30


중간고사 상당수 학교에서 추석 연휴 뒤 9월 넷째 주에 중간고사를 실시한다. 여름방학 직후 한 달 정도 지나 실시되는 정기고사다. 그만큼 시험 범위가 좁아 난도가 다소 높을 수 있다는 게 일선 교사들의 평이다.


단, 중3은 입학 전형이 다소 늦은 후기고 원서 접수 전, 다시 말해 12 월 중순 전에는 기말고사 시험 결과까지 처리해야 하므로 진도 속도가 빠르고 시험 범위는 넓을 수 밖에 없다.




“중3은 중간고사 전후로 수행평가도 매우 많아요. 지필고사 준비하랴, 수행 챙기랴 정신이 없죠. 이때야말로 학교에서 수업 중 배포하는 과제 안내 프린트를 정말 꼼꼼히 점검해야 해요. 자칫 하나라도 놓치면 수행에서 크게 점수를 깎일 수 있어요.” 유선애(49·서울 강남구 자곡동)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 중등 (2019년 09월 04일 921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