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피플&칼럼

1178호

곽상록 교수의 철도 잡학 사전 ①

철도 산업, 공학+인문학이 만든 환상의 컬래버

글 곽상록 교수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팀, 현대정공 고속철도기술이전팀에서 근무했다.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유럽 철도국, 국제철도연맹 등과 공동 연구를 수행했다.

--------------------------------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은 편리하고 안전한 철도 시스템에 놀랍니다. 정시에 출발하여 시속 300km로 빠르게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고속 철도와 모든 승강장에 스크린 도어가 설치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철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철도 안전 수준과 열차 정시율은 주요 국가 중 5위 이내로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우리 철도의 역사는 1899년 경인선 철도 개통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후 120년 이상이 지났죠. 개통 당시에는 해외 기술에 의존해 철도를 건설하고 운영했습니다. 2004년 개통한 고속 철도 역시 프랑스의 고속 철도인 TGV의 기술에 의존했습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곽상록 교수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 COLUMN (2025년 04월 09일 1178호)

댓글 0

댓글쓰기
250319 창비 배너

관련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