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아이가 학교에 수학 동아리가 없다며 할 수 없이 과학 동아리 들어갔어요. 2학년 때 동아리를 새로 개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내려받아 제출,
교육과정부 협의 통해 신설 여부 결정
학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창의적 체험 활동(창체) 동아리는 교사가 개설하고 학생을 모집하는 게 일반적이었습니다. 한데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개설하는 자율동아리가 대입에 미반영되면서 점차 활동이 축소됐습니다. 더불어 창체 동아리 활동에 보다 집중하게 됐고요.
상황이 달라지면서, 창체 동아리도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개설하는 학교가 많아졌습니다.
신규 동아리 개설 신청 기간은 학교에 따라 제각각인데, 학년 초에 활동을 시작하기 위해 대개 2학기 말에 신청서를 받는 편입니다. 신청 절차는 간단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창의적 체험 활동 동아리 신설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담당 교사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이후 학교 교육과정부에서 학교가 정한 최소 인원 충족 여부, 비슷한 성격의 동아리 유무, 동아리 활동 계획 등을 검토해 신설 여부를 결정하고 3월 초에 결과를 알려줍니다.
담당 교사를 선정하는 방법 역시 학교마다 달라요. 한 고등학교 동아리 담당 교사는 “창체 동아리 신설이 확정되면, 관련 과목 선생님을 찾아가 동아리 담당을 부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라고 설명합니다.
취재 이도연 리포터 ldy@naeil.com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