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할 때 학생들은 대개 교과 등급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학업 역량의 평가 비중이 큰 데다, 최근 몇 년간 학생부 평가 항목이 꾸준히 줄어 상대적으로 교과 영역의 비중이 커지면서 이런 경향이 더 짙어졌다. 하지만 종합전형은 정성 평가가 특징인 만큼, 대학은 단순히 등급만으로 학업 역량을 평가하진 않는다. 같은 3등급이라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그리고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전혀 다른 평가를 받는 이유이다. 학생부 교과 학습 발달 상황에 기록되는 다양한 수치들, 그리고 서류 평가에서 이 수치들이 가지는 의미를 들여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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