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102호

2024 대학별 수시 분석 10 | 켄텍

수시 100% 종합전형 선발 영향력 큰 창의성 면접 주목

켄텍(KENTECH)은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이다. KAIST GIST DGIST UNIST 같은 과학기술원 등과 함께 수시 지원 횟수(6회)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올해도 켄텍은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만 운영하며, 에너지공학부 단일 모집 단위로 선발한다. 컨텍의 대학 교육과정, 수업 방식은 다소 독특하다. 에너지 AI, 에너지신소재, 차세대 그리드, 수소에너지, 환경·기후기술 5개 트랙의 수업을 자유롭게 수강하고 국내외 대학, 연구소, 기업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개별 진로 특화 과정을 밟는다. 학습자 중심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ALC(Active Learning Classroom) 등 첨단 기술이 집약된 강의실, 학생 참여 교과 설계 등 새로운 시도도 눈에 띈다. 켄텍 입학센터 홍정기 입학운영팀장에게 2024학년 켄텍 입시에서 주목할 점을 들어봤다.

취재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대학별 전형 분석 자문단>

장지환 교사(서울 배재고등학교)
강권일 교사(제주 삼성여자고등학교)
오원경 교사(경기 용인홍천고등학교)









Q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모두 1단계 합격자 수를 4배수에서 5배수로 늘린 이유는? 또 두 전형의 중복 지원이 불가한데, 두 전형의 지원 자격을 모두 갖췄다면 어떤 전형을 선택해야 유리할까?

2024학년부터 자기소개서가 폐지됐다. 수험생에게 켄텍 지원 기회를 보다 확대하고, 대학 역시 인재상에 맞는 신입생을 모집할 기회를 확보할 목적으로 더 많은 면접 대상자를 선발하게 됐다. 또 일반전형과 고른기회전형의 경우 지원 자격에 차이가 있을 뿐 평가 방법과 요소는 동일하다. 지난 2년간 두 전형의 경쟁률은 유사했다. 이로 볼 때 전형 간 유불리가 있다고 보긴 어렵다.


Q 2023학년 수시 충원율과 합격자의 고교 유형별 비율은?

2023학년 수시 모집 결과 모집 정원 100명 중 99명이 등록해 충원율은 99%였다. 합격자의 고교 유형별, 지역별 비율은 따로 공개하지 않는다. 다만 대학 알리미에 입력한 신입생(등록자)의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일반고 41.28%, 과학고 14.68%, 영재학교 11.93%, 자사고 25.69%, 자공고 3.67%, 기타 2.75% 등이다. 입학생들은 학교 유형을 불문하고, 활동적인 고교 생활과 주위를 먼저 고려하는 습관, 인류를 위한 공학을 공부하고 싶다는 의지 등의 공통점이 있었다.


Q 2022학년에 비해 2023학년 경쟁률이 감소했다. 그 원인과 경쟁률 변화가 입시 결과에 미친 영향이 궁금하다.

경쟁률이 다소 감소했지만, 입시 결과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없었다. 올해로 개교 3년 차인 신설 대학이고 과학기술 특성화대학, 그중에서도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대학임을 고려하면 허수 지원이 줄었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 서울대나 KAIST와 같이 미래 에너지공학을 공부하려는 의지가 강한, 실질적인 진학 의지를 가진 학생들이 모이면서 경쟁률이 정상화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 지난 2023학년 입시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공대 진학을 원하는 지원자들이 대거 지원했다.


Q 켄텍은 수시에서 종합전형만 운영한다. 평가 요소가 가치 평가, 역량 평가, 지원 적합성인데, 각각의 특징을 설명한다면?

켄텍의 인재상에 맞게 선발하고자 평가 요소를 설계했다. ‘인류 공영을 위한 미래 에너지 개발에 도전하는 탁월한 연구 역량과 기업가 정신, 글로벌 시민의식을 갖춘 인재’를 원한다. 이에 맞춰 ‘역량 평가’는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학업 역량을 중심으로 모든 교과의 학업 성취 과정을 두루 살핀다. ‘가치 평가’는 고교에서 새로운 분야 또는 직면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과정’을 중심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지원 적합성’은 에너지공학 분야에 대한 학업 의지와 활동, 인류 공영에 대한 관심을 본다. 특정 요소를 특별히 중요하게 살피기보다 세 가지 평가 요소와 학생의 특성을 아울러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Q 평가 요소 중 지원 적합성에 대한 설명에 에너지 분야에 관한 내용이 많다. 어떤 에너지 관련 활동을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면?

지원 적합성을 평가할 때 에너지라는 키워드가 학생부에 얼마나 표출되었는지, 관련 활동을 했는지를 중요하게 보진 않는다. 에너지 분야는 모든 공학에 활용된다. 따라서 공학 또는 수학·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켄텍에 입학해 공부하는 데 무리가 없다. 예를 들어 물리학과 화학에 관심이 있는 지원자라면 입학 후 환경·기후 기술의 인공태양(핵융합)이나 CO₂ 저감을 통한 지구온난화 대응 기술에 적용할 수 있다. 생명공학과 화학에 흥미가 큰 지원자라면 동식물 바이오매스와 인공광합성 분야에서 에너지 효율화 연구를 할 수도 있다.

현재 고교 교육과정에서 광범위한 에너지 분야의 세부 영역을 접하기가 쉽지 않다. 또 대학에서 학습·탐구의 깊이를 더해가며 본인의 관심 분야를 구체화하고 비전을 세우려면 고교 단계에서는 그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 한다. 고교 수학·과학 교과에서 배운 내용은 대학 입학 후 에너지공학의 다양한 연구 영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다. 이런 관점으로 고교에서의 학습과 활동을 평가한다고 이해하면 좋겠다.

참고로 켄텍은 <물리Ⅱ> <화학Ⅱ> 등 특정 선택 과목을 권장하진 않는다. 앞서 말했듯, 모든 분야에 활용되는 에너지공학의 특성상 자칫 특정 교과에 치우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다만, 켄텍에서 주어지는 여러 교육과 연구 기회를 활용하고 확산하려면 수학·과학 과목에 대한 관심과 학업 성취도 관리는 필요하다. 또 켄텍 수업의 특성, 최신 에너지공학 연구 등을 고려해 영어 실력을 키워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Q 면접 비중이 50%로 높은 편이다. 면접으로 최종 합격이 뒤바뀌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면접 평가 후 최종 합격자의 순위가 뒤바뀌는 비율을 따로 분석하지는 않았다. 면접 평가는 창의성 면접(70%)과 학생부 기반 면접(30%)으로 진행한다. 특히 창의성 면접은 켄텍의 수업 방식과 교육 철학을 미리 체험하며 미래 에너지공학 연구자 혹은 창업가로 육성하는 대학의 교육 방식을 소개하는 의미도 있다. 지원자들의 특성상 학생부 기반 면접에서 큰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으며, 2단계 면접평가의 50% 비율 중 70%를 차지하는 창의성 면접이 합격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Q 창의성 면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달라. 준비 방법은?

정해진 답이 없고 학생 스스로 문제의 답을 찾아가는 열린 면접이다. 공개된 두 번의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고1도 그간 배운 것을 바탕으로 답변할 수 있는 수준이다. 까다롭지 않지만 답변에서 개인의 가치관,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이 다채롭게 드러난다. 그렇기에 면접을 준비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다만 평소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바른 인식, 그 문제를 미래 공학으로 해결해나가고자 하는 넓고 열린 생각, 그리고 적절한 계획을 세우고 적용하는 습관 등을 통해 주어진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찾는 경험을 쌓은 학생이라면, 좀 더 수월하게 문제 해결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Q 올해 켄텍 수시 지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누구나 누리는 대학 생활을 누리면서 정해진 길을 가고자 한다면 켄텍에 합격하더라도 등록하지 않길 권한다. 에너지공학계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교수진과 함께 현재의 에너지를 넘어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미래의 에너지를 주도하고자 한다면 답은 ‘켄텍’이다.





<자문 교사의 2024 켄텍 합격 Advice>

켄텍은 2024학년 수시전형의 1단계 통과 배수가 4배수에서 5배수로 늘었다. 1단계 합격의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에너지공학은 AI, 신소재 등 다양한 공학 분야와 연관이 있는 만큼 공대 진학을 희망하는 우수한 학생은 켄텍 지원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켄텍은 입학 설명회를 통해 2023학년 수시 결과를 발표했는데, 일반고 출신 합격생을 기준으로 교과 성적 평균이 수학·과학 1.6등급, 국영수과 1.74 등급이었다. 이를 통해 대학이 수학과 과학 교과의 학업 성취도를 비중 있게 살펴본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또 에너지에 특화된 대학인 만큼 해당 분야와 관련된 수학·과학 과목을 심도 있게 선택하고 학습하는 동시에, 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추구하는 학교의 특성을 고려해 사회에 관심을 둔 인문학적인 성찰도 경험할 필요가 있다.

면접은 25분간의 창의성 면접과 10분간의 학생부 기반 면접 두 가지로 진행된다. 반영 비율은 각각 70%와 30%다. 창의성 면접은 ‘창의성 면접 패키지’라는 도구를 이용해 보드 게임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방식인 만큼 반드시 입학처 유튜브 영상을 확인해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창의성’이라는 명칭이 붙은 만큼 면접 준비 시간에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때, 자신만의 창의적인 시각과 방안을 모색하고 예상되는 질의에 대한 응답을 준비해야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 고등 (2023년 08월 09일 1102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