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도움말 허준일 교사(대구 경신고등학교)
참고 2023학년 대입 전형의 이해와 대비(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궁금해요
Q. 정시에서는 전 과목 성적이 반영되는 거죠?
..△.. 상위권 대학과 중하위권 대학의 입시가 다릅니다. 상위권 대학은 국 수 영 탐 4개 영역 성적을 모두 반영하고 탐구 과목 역시 2과목 모두 반영합니다. 수능 전형으로 진학하려면 수능 응시 과목을 모두 열심히 공부하는 것 외에 전략이라고 할 만한 게 없습니다. 반면 중하위권 입시에서는 수능 영역 중 3개만 반영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못 본 과목을 대입에 반영하지 않을 수 있는 지우개 찬스입니다. 탐구 영역 역시 1과목만 반영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
■ 뜻
수능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정시 전형은 수능 전형과 예체능 위주의 실기 위주 전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대다수 학생에게는 정시 전형이 곧 수능 전형이죠.
수능 성적을 받고 대학을 지원한다는 의미에서 단순해 보이지만 대학별 환산 점수, 반영 영역과 수, 다른 학생들의 점수 분포를 고려해 지원해야 하므로 접수 마지막까지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죠. 가·나 다군별 3번의 기회가 있지만 상위권에게는 실질적으로 한 번의 기회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 수능 성적표 이해하기
성적표에는 원점수 대신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만 표기됩니다. 선택과목도 다양하고 원점수는 개인 간 상대적 비교가 어려워 원점수 그대로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없습니다. 백분위는 높을수록 잘한 것으로 백분위 93은 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비율이 93%, 즉 상위 7%라는 뜻입니다. 표준점수는 원점수를 토대로 전체 평균, 표준편차까지 고려한 값으로 학생의 상대적 위치를 보여주는 점수입니다. 원점수로는 과목 간 난도 차로 인해 발생하는 유불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서 도입했어요.
■ 2023 정시 전형 특징
서울 주요 대학의 정시 선발 비중은 40% 전후로 전국 기준 20%와 비교하면 상당히 높습니다.
서울대는 올해 처음으로 정시에서 교과 평가를 반영하죠. 일반 전형은 1단계 수능 100%로 선발 후 2단계에서 수능 80점+교과 20점으로 최종 선발, 지역 균형 전형은 고교별 추천 인원을 2명 이내로 받아 수능 60점+교과 40점으로 선발합니다.
■ 기억해야 할 점
면접이 있는 전형도 있어요.
수능 전형에서 면접이 있다는 걸 몰라 면접에 불참해서 불합격한 학생도 있어요. 교대·사범대·의대와 같이 학생·환자를 직접 대하는 경우 인성이 고려 요소가 돼 면접 전형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전형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상위권 대학 입시는?
상위권 대학은 국 수 영 탐 4개 영역의 성적을 모두 반영하고 탐구 과목 역시 2과목 모두 반영합니다. 대학마다 과목 반영 비율이 다른 점을 유의해 지원해야 합니다. 만약 자연 계열인데 국어를 잘 못 봤다면 국어 반영 비율이 낮은 대학에 지원하는 식입니다. 자연 계열 국어 반영 비율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가 각각 33%, 22%, 31% 로 연세대가 낮은 편입니다. 제각각 다른 과목 반영 비율은 학생의 대학별 환산 점수가 달라지는 이유죠.
중하위권 대학 입시는?
수능 영역 중 3개만 반영하는 대학이 많은 만큼 상위권보다 입시 정보가 더 필요합니다.
교육적인 조언은 아니지만 한정된 시간 내 해야 할 공부가 많은 학생이라면 희망 대학 모집 요강을 미리 살펴 자신에게 효율이 떨어지는 과목을 제외하고 다른 과목에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게 입시 관점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한 줄 평>
공부한 만큼 성적은 오른다.
끝까지 수능 공부 놓지 않기!
고3의 시간은 제한적이다. 수능이 다가오면 공부가 완성되지 않아 아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11월 17일 수능일을 기점으로 역산해 계획을 세우는 게 도움이 된다. 가령 수능 3주 전인 10월 셋째 주부터는 실전 모의고사를 푸는 게 효율적이다. 모의고사를 풀기 위해선 8월까지는 공부가 대략 마무리돼야 한다. EBS <수능완성>이 나오는 6월에 고3은 기말고사 준비로 바쁘지만 시험이 끝나는 대로 수능완성에 집중하고, 그러려면 <수능특강>은 4월 둘째 주 정도에 마무리하는 게 좋다. _ 대구 경신고 허준일 교사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