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도 칼군무도 탁월하지만 BTS를 세계적 스타로 만든 건 무엇보다 BTS의 콘텐츠에 팬덤인 아미가 반응한 덕분이다. BTS는 온라인 방송과 소셜미디어로 소통하며 멤버들의 일상과 음악, 팬에 대한 생각을 직접 전달한다. BTS 스스로 콘텐츠 생태계이자 플랫폼이 된 것이다.
한 경제연구원에서는 BTS가 2014~2023년 총 56조 원 규모의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류와 K-POP 열풍 등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과 동시에 21세기 미래 성장 동력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이 손꼽히면서 문화콘텐츠학과의 인기가 높다. 인문학의 위기를 타개할 대안 학문으로도 자리 잡고 있는 문화콘텐츠학과의 교육과정, 특징, 졸업 후 진로를 알아봤다.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도움말 박기수 교수(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학과장)
자료 각 대학 학과 홈페이지·커리어넷·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