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 전형은 교과 성적, 논술 성적, 수능 점수처럼 단일한 평가 정보를 활용하지 않는다. 대신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전형 요소를 활용해 지원자가 고교 3년간 학교생활 안에서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대학별 평가 항목에 맞춰 종합적이고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종합 전형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일괄 합산’ ‘단계별 전형’ ‘서류 100’ ‘서류 + 면접’ 등 전형 방법과 전형 요소의 개념부터 알아야 한다. 주요 대학의 2022학년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을 토대로 대학의 전형 방법과 각 전형 요소의 의미를 정리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도움말 전천석 소장(삼선대학입시연구소)·정제원 교사(서울 숭의여자고등학교)
자료 각 대학 2022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대학이 지원자를 평가하는 ‘전형 방법’
학생부 종합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 서류 평가로 1단계에서 일정 배수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과 합산해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일부 대학의 경우 면접 없이 ‘서류 100%’ 또는 일괄 합산 전형의 방법을 취하기도 한다. 한 대학 안에서도 세부 전형 방법에 따라 단계별과 일괄 합산 전형을 병행하는 곳도 있다(표 1).
서울 숭의여고 정제원 교사는 “전형 요소 중 하나인 제출 서류에도 변화가 있다. 교사 추천서가 폐지되면서 많은 대학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서류 평가를 한다. 하지만 주요 대학 중 고려대 서강대 한국외대 등은 2022학년부터 자기소개서를 없앴다. 전국의 모든 교대와 충북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 거점 국립대도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2024학년부터 자기소개서가 전면 폐지되는 만큼, 학생부와 면접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정 교사는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교과의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이나 ‘창의적 체험 활동’이 더욱 중요해졌다. 무엇보다 충실한 학교생활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 전형 요소의 숨은 의미 파악해야
대학 모집 요강에 등장하는 전형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 같은 표현이어도 어떤 전형인가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전형 요소 중 하나인 ‘학생부 교과’의 경우 교과 전형에서는 반영 교과 또는 과목 등급이 1등급이면 10점, 2등급이면 9점 등으로 정해진 기준에 따라 점수를 정량적으로 산출하는 반면, 종합 전형에서는 학생부에 기재된 이수자 수, 원점수, 표준편차, 이수한 교과목 등 지원자의 교육 환경을 고려해 정성 평가를 한다.
삼선대학입시연구소 전천석 소장은 “대부분의 교과 전형에서는 각 교과의 세특 기록을 반영하지 않지만, 종합 전형에서의 교과 세특 기록은 중요한 평가 요소다. 진로선택 과목 이수 여부에 대해서도 종합 전형에서는 비중 있게 평가하는 반면, 교과 전형에서는 대학에 따라 중요하게 평가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결론적으로 ‘학생부 교과 성적’이라는 평가 요소를 통해 확인하려는 지향점이 다르다고 이해하면 된다. 교과 전형은 지원자의 성실성을, 종합 전형은 학업 역량을 평가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정시 전형이 대표적이죠. 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자료는 대학의 모집 요강입니다. 매주 하나씩 각 전형을 모집 요강 뜯어보기로 낱낱이 파헤칠 예정입니다. _편집자 주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