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73호

2021 서울시 후기고 온라인 입학 설명회

봉사 활동 점수·면접 등 코로나19 영향 확인 필수!

코로나19로 고교 입학 설명회 역시 예년에 비해 많이 줄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기는 했지만 시·도교육청이나 전국·지역 단위 선발 학교들은 방역을 이유로 온라인에서 설명회를 진행하거나 계획한 곳이 많다. 올해 고등학교 입학과 관련해 큰 변화는 없다.
다만, 일반고 지원 시 내신 점수에 포함되는 봉사 점수의 산출 방법, 특목·자사고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면접 방법 변경 등은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온라인에서 진행된 서울시교육청의 ‘2021 고등학교 입학 전형 종합 설명회’를 중심으로 중3 학생과 학부모들이 놓쳐선 안 될 주요 내용을 정리해봤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봉사 활동 만점 기준 대폭 완화

2021 후기고 진학 방법은 특목·자사고, 일반고 모두 큰 변화가 없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세부 사항에 변동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봉사 활동 만점 기준. 봉사 활동은 일반고 입학 전형에서 내신 성적의 비교과 영역 점수 일부로 반영된다. 배점은 그리 높지 않지만 거주하는 지역 내 일반고 모집 정원보다 지원자가 많을 경우, 일반고 진학이 어려울 가능성이 있어 학부모들이 신경 쓰는 부분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봉사 활동 참여가 어려워진 점을 감안, 대부분의 시·도 교육청이 봉사 활동 만점 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서울을 비롯한 인천·울산 등은 올해에 한해 실제 실시 시수와 상관없이 봉사 활동 점수를 만점 처리하기로 했다. 경기는 3개년 합산 60시간에서 40시간으로 만점 기준을 조정했으며, 부산도 연간 20시간에서 연간 5시간으로 기준을 낮췄다.


입학 전형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따라 변화

면접, 실기 등의 전형 방법과 일정도 변동될 수 있다. 특목·자사고나 예·체고의 홈페이지에서 입학 안내 안전 관리 계획을 확인해야 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면접, 실기, 예비소집 등의 전형 운영이 달라진다. 3단계로 격상되면 면접은 영상 녹화나 실시간 화상 면접 등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사전에 지원하는 학교의 입학 전형 방식에 변화가 있는지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원서 작성 ① 과중반-특목·자사고 이중 지원 불가

서울 지역 학생들의 경우 한 가지 더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 내년부터 경동고, 경일고 등 서울 지역 자공고 18개교가 일반고로 일괄 전환된다는 것이다. 자공고는 기존에도 후기 일반고와 동일한 방법으로 별도의 구분 없이 지원이 가능했으므로 자공고가 일반고로 전환된다고 해서 지원 시 특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없다.

다만, 일반고 중 22개교에서 운영 중인 과학 중점 학급과 후기 특목·자사고는 이중 지원이 불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중점 학급 지원자는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에 중복 지원할 수 없으며, 중점 학급에 배정되면 입학 후에 일반 학급으로 변경할 수 없다.

또 외고·국제고·자사고 지원자는 같은 맥락에서 후기 일반고 지원 시 1단계는 지원할 수 없으며, 2단계에서만 2개교를 지원할 수 있다. 후기 특목·자사고의 경쟁률은 높지 않지만 탈락 시 관내 선호도 높은 학교에 배정될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원서 작성 시 중점 학급 지원자를 포함해 후기 일반고 지원자는 1, 2단계 모두 지원해야 한다. 단계 내에서는 서로 다른 학교를 선택해야 하고, 다른 단계에서는 동일 학교 지원이 가능하다. 즉, 같은 단계 내에서 같은 학교를 중복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원서 작성 ② 특목·자사고, 자기소개서 기재 금지 사항 유의

후기에 신입생을 선발하는 외고·국제고·자사고에 지원하려면 자기소개서가 필요하다. 대부분 원서 접수 시 제출하나, 서울 지역 자사고의 경우 면접 대상자로 선발된 후에 낸다.

고입에서는 자기소개서의 영향력이 높은 편인데, 기재 금지 사항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지원자의 인적사항, 부모나 친인척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등은 배제해야 한다. 각종 인증시험 점수, 교과목 점수·석차, 수상 실적, 영재학급 수료 등도 포함하면 안 된다.

해당 내용을 기재하는 경우에는 감점이나 0점 처리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할 것. 지원하는 학교의 입학 전형 요강에 안내돼 있는 유의 사항을 참고해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탈락 시 일반고 배정에 동의한 외고·국제고·자사고 지원자들은 이들 학교의 추가 모집에는 지원할 수 없다. 후기고 합격 후에는 전기고인 과고나 특성화고 등의 추가 모집 지원이 불가하다.

후기고에 속하는 고등학교에 일단 지원을 하면, 불합격이 결정돼야 지원하지 않은 다른 학교에 재지원할 수 있다. 이 같은 이중 지원 금지는 서울시 관내 고등학교는 물론 타 시·도 소재 모든 고등학교에도 적용되니 유의해야 한다.




고입 관련 정보는 여기서!

전국 고입 관련 정보는 고입 정보 포털(www.hischoo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지역 진로진학정보센터의 경우 정보는 물론 진학 상담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서울의 경우 서울시교육청 고입 전형 온라인 설명회 영상은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채널과 서울 고교 홍보 사이트인 하이인포(hinfo.se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1 고입 전형 기본계획’과 ‘학부모용 질의응답 사례집’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고입 자료실’을 참조하면 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