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73호

한눈에 보는 중등맘 교육 용어 11

학생부 면접·제시문 면접·토론 및 상황 제시 면접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참고 교육대학 홈페이지·<2021학년 대입정보 119>


학생부 기반 면접

학생부 내용을 바탕으로 서류 내용과 인성을 확인하는 면접

more info 자기소개서·학생부 등 제출 서류의 진위 여부 확인을 위한 면접. 학생부 기록을 근거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므로 면접 전 학생부에 반복적으로 드러난 부분, 전공과 관련된 심화 경험 등에 대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해요.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동국대 Do Dream, 서울대 지역 균형 선발 전형 등의 면접 유형에 해당합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

제시문을 이용, 질의응답을 통해 전공 적성이나 학업 능력 등을 확인하는 면접

more info 선행학습 영향 평가 확인으로 인해 제시문은 ‘고교 교육과정’에서 출제합니다. 대학 홈페이지에 있는 전년도 면접 문항을 확인하고 답변을 연습해보는 것이 좋아요. 고려대 계열 적합형·학업 우수형, 연세대 활동 우수형·면접형, 서울대 일반전형 등의 면접 유형에 해당합니다.


토론 및 상황 제시 면접

교육대학 또는 의학 계열에서 주로 활용하는 면접

more info 교대 면접은 여러 명의 지원자를 한 조로 구성해 교사로서의 자질이나 교직 수행 능력을 평가해요. 단, 2021학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교대에서 집단 면접 대신 개별 면접을 실시합니다. 의학 계열 면접인 다중 미니 면접(MMI)은 면접실마다 다른 상황을 주고, 해결 방안을 답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인성·가치관·소통 능력을 평가합니다. 의사들의 윤리의식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MMI 중심의 인적성 평가가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변화무쌍한 교육 정책, 비슷한 듯 다른 입시, 알쏭달쏭한 교육 용어까지…. 요즘 학교와 입시를 알아가는 게 학부모들 에겐 꽤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 보니 쏟아지는 정보가 그저 외계어같이 들리기 쉽죠. 학령기의 중심에 선 중등맘들을 위해 ‘교육 상식·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봤습니다. 자녀의 학교와 입시를 바로 이해하는 첫걸음 을 함께하겠습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