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08호

골라 읽는 모집 요강 | 학생부 종합 전형 5

모집 요강으로 살펴본 유형별 면접 방식

학생부 종합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 서류 평가로 1단계에서 일정 배수의 인원을 뽑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과 합산해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 일반적이다. 물론 면접 없이 서류 100% 또는 일괄 합산 방식을 취하는 대학도 있다. 대학은 2단계 면접을 통해 주로 서류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고자 한다.
면접 유형에 따라 서류 기반의 일반 면접, 제시문 기반의 심층 면접, 토론·토의의 집단 면접, 의예과에서 주로 실시하는 다중 미니 면접 등이 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도움말 정제원 교사(서울 숭의여자고등학교)·이만기 소장(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참고 각 대학 2022 모집 요강·2022 대입 정보 119


서류 평가 보완 장치로 활용하는 면접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서류 평가를 보완하는 장치로 면접을 활용한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를 면접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다.

서울 숭의여고 정제원 교사는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통해 평가자가 그린 지원자의 모습이 실제로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대학이 서류 평가를 통해 왜 나를 뽑았는지, 면접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 할지부터 생각하는 게 우선이다. 그러려면 기본적으로 자기가 제출한 서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해 완벽히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종합 전형에서는 서류를 기반으로 한 일반 면접 유형이 대부분이다. 지원자의 학생부 내용이 제각각 다르니, 공통적인 것보다는 개인별 맞춤형 질문이 많다.

서류 기반의 일반 면접 유형 외에, 제시문 기반의 심층 면접은 각 모집 단위에서 별도로 출제된 제시문과 문항을 활용하거나 단과대학별 공통 문항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교육대학이나 의학 계열 등 일부 대학과 모집 단위에서는 토의·토론 면접이나 상황 제시 면접 등을 시행한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면접 방식은?

비대면 면접은 크게 세 가지 방식이 있다. 첫 번째는 사전에 공개한 면접 질문에 지원자가 답하는 영상을 온라인으로 올리는 것. 두 번째는 현장 녹화 방식이다. 지원자가 지정된 면접 고사일과 장소에서 감독자의 안내에 따라 제시된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녹화해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화상 면접은 지원자가 지정된 면접 고사일에 고사실에 입실하면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평가한다. 기존 대면 면접과 가장 비슷한 평가 방식으로 면접 고사가 갖는 변별력이 높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소장은 “올해 동서대 등 일부 대학이 면접 평가에서 대면 면접을 비대면으로 변경하기도 했지만 큰 의미는 없다. 연세대(학생부 종합 국제형-해외고·검정고시) 처럼 현장 영상 면접을 동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바꾼 대학도 있는데, 이 역시 입시 전반에 끼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정시 전형이 대표적이죠. 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자료는 대학의 모집 요강입니다. 매주 하나씩 각 전형을 모집 요강 뜯어보기로 낱낱이 파헤칠 예정입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