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68호

피할 수 없다면 장악하라

집중력 ‘up’ 온라인 수업 꿀팁

길은 온라인에 있다! 중학생 2학기 완전 정복 4

피할 수 없다면 장악하라

집중력 ‘up’
온라인 수업 꿀팁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2학기에도 온라인 수업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아무런 준비 없이 급작스럽게 이뤄진 온라인 수업으로 혼란스러웠던 1학기. 생활 리듬이 무너진 채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딴짓하는 아이들을 보며 학습 공백에 대한 학부모들의 걱정은 커졌다. 2학기는 1학기처럼 두고 볼 수만은 없다. 새 학기를 시작하며 자녀의 학습·생활 면에서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을 담았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도움말 박명순·이민주·이종대 교사(서울 도선고등학교)·이한솔 교사(서울 중앙중학교)·박인연 연구소장(멘토솔루션)·최성현 대표(에듀맘멘토링)




집중력 ‘영끌’ 학습 4계명


01 매일 공부량 정하고 꼭 끝내기

공부는 결국 ‘습관’이다. 매일의 학습량을 정하고, 끝내는 것부터 시작하자. 미루면 미룰수록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워진다. 궁금한 점은 Q&A 게시판이나 채팅창 등을 통해 선생님께 꼭 질문해야 한다. 제대로 알지 못했던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다.


02 복습보다 중요한 예습

온라인 수업은 정규 학교 수업과 같은 내용을 더 짧은 시간에 진행한다. 수업 전 미리 훑어보면 배울 내용이 예상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사회>나 <역사>의 학습 목표를 알아보고 ‘중단원-소단원-제목’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등 미리 흐름을 파악하는 식. 필요한 인쇄물을 미리 출력해두면 시간 절약은 물론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03 ‘적자생존’ 꼼꼼한 필기 중요

온라인 수업 내용을 교과서나 노트에 필기하고 정리하자. TV를 시청하듯 화면만 보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산만해질 수 있다. 노트 필기는 수업 내용을 이해해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 필사나 예쁘게 꾸미는 데 치중한 필기는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04 플래너로 계획하고 평가하자

플래너를 쓰면 자신이 오늘 어떤 과목을 공부할지, 어떤 교재를 사용할지, 분량은 어디까지 할지, 몇 시까지 할지와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이때 계획에 대한 평가도 함께해야 한다. 그날의 집중도나 공부 내용, 계획 이행 여부 등을 따져보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학습 해야

“온라인 수업은 등교 수업과 달리 자신의 의지와 인내력 그리고 성실함이 요구되는 수업이에요. 매일 규칙적인 생활과 일정한 양의 학습을 지속해야 합니다.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꿈이 무엇인지 자신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두는 것도 중요해요.” _서울 도선고 박명순·이민주·이종대 교사


자기 주도 학습 능력 기르는 좋은 기회 삼길!

“온라인 수업의 가장 중요한 성패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입니다. 매일 아침, 그날의 수업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살펴보고 언제 어디에 들어가서 수업을 들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 자체가 자기 주도 학습의 시작이에요. 이를 기반으로 하루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실천해보세요. 온라인 수업은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통제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어요.” _서울 중앙중 이한솔 교사


‘열공’ 환경 만드는 4계명


01 공부는 정해진 장소에서

온라인 수업은 정해진 장소에서 하는 것이 좋다. 수업 중 딴짓을 많이 하는 학생은 거실과 같이 탁 트인 공간이 좋다. 휴대폰은 문서 작업 등에 제약이 많아 되도록 컴퓨터를 이용하길 권한다. 학부모도 수업 흐름을 깨지 않도록 수업 도중 TV 시청이나 큰 목소리의 대화는 삼가자.


02 멀티태스킹은 NO!

온라인 수업을 듣는 공간에는 필요한 물건, 즉 교재와 노트, 인쇄물, 필기구 정도만 두는 것이 좋다. 여러 이유로 컴퓨터와 휴대폰, 태블릿 PC 등 복수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기도 하는데, 하나의 기기만 두고 치우는 게 학습에는 도움이 된다. 수업 중 간식을 먹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03 적절한 휴식·운동도 신경써야

일정 시간 수업을 듣고 휴식을 취해야 공부 효율이 높아진다. 2과목을 공부했다면 20분 정도 휴식 시간을 갖고 스트레칭을 하는 식이다. 유산소 운동은 전두엽을 활성화해 집중력·기억력을 높여주니, 하루 20분 정도 걷기나 실내 자전거 등으로 체력을 유지하길 권한다.


04 부모의 관심은 필수

온라인 수업은 부모의 관심이 더해지면 효과가 높아진다. 특히 중학생은 부모의 관심과 지도가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학교 시간표대로 수업을 들었는지 확인하며 독려하는 정도로 충분하다.


수업 내용 ‘내 것’ 만드는 역량 중요

“코로나 시대에는 배우고 익히는 ‘학습’에서 배우는 것보다 익혀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습’에 더 비중을 많이 둬야 해요. 학원만 다닌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한 것을 정리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답니다. 지금은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많으니 온라인을 이용해서 성실하게 학습하면 실력을 쌓을 수 있을 거예요.” _멘토솔루션 박인연 연구소장


일상화된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고 대비해야

“이제는 온라인 수업을 일상화하는 준비를 해야 해요. 현 상황에 하루빨리 적응해서 계획을 세워야 하는 거죠. 학교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될 때는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심화 학습해나가는 것이 필요하고, 다시 대면 수업으로 전환되면 또 그 흐름에 따라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해나가야 합니다.” _에듀맘멘토링 최성현 대표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