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피플&칼럼

904호

2019 교단일기_기록을 바꾸는 수업 이야기

기록에 의한, 기록을 위한, 기록의…


김덕년 교장 _경기 인창고등학교
교육계에서 풀어야 할 수많은 과제를 우리 아이들의 시각으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연세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에서 국어를 공부하고, 온배움터(옛 녹색대) 생태교육과에서 생명이 중심이 되는 교육 생태계를 고민했습니다. 영원히 꿈꾸는 교사이고 싶은 교육 낭만주의자. 지은 책으로 <학교야, 훨훨 날자꾸나> <학교에는 꿈꾸는 아이들이 있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과정 중심 평가> 등이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고교 수업, 과정 중심 평가에 빠지다’ 라는 부제로 연재했던 ‘교단일기’ 를 올해는 ‘기록을 바꾸는 수업 이야기’ 로 다시 시작합니다. 요즘 학교 현장은 학생부 기록을 수업 중심으로 바꾸려는 노력이 한창입니다. 수업 설계의 출발점은 교육과정입니다. 기록 역시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따라 디자인된 수업-평가에서 비롯됩니다. 학생들의 성장을 담는 기록의 탄생 과정, ‘2019 교단 일기’로 따라가봅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덕년 교장(경기 인창고등학교)
  • COLUMN 교단일기 (2019년 04월 24일 904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