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후면 새 학년을 맞아 첫 중간고사를 치른다. 학교 시험은 수업에 충실하고 교과서 위주로 학습하는 게 왕도라지만, 자신이 제대로 공부했는지 확인하는 데는 문제 풀이만 한 게 없다. 특히 학교 기출문제는 “출제 의도와 경향을 파악하고 학습 내용을 점검하는 데 더할 나위없이 좋은 도구”다. 다양한 기출 문제 사이트. 어딜 어떻게 이용할지 고민인 학부모를 위해 앞서 이용해 본 이들의 경험담과 조언을 모았다.
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도움말 조승우 작가 참고 <공부 마스터플랜>
유료
‘e단원 평가’ 서비스로 맞춤형 모의고사 제공
‘족보닷컴’
www.zocbo.com
전국 1천여 개 중·고등학교의 시험지를 모아 과목별, 지역별, 학교별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제를 제공한다. 지난해 실제 출제된 시험 문제를 제공하므로 실전 감각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게 이용자들의 평이다. 기출문제와 단원별 요점 정리, 개념 확인 문제를 별도로 구성해 시험 대비를 할 수 있는 콘텐츠도 이용해볼 만하다. 특히 사회나 과학은 교과서나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내용만 골라 이미지와 빈칸 채우기를 해볼 수 있어 암기를 도와준다. 과목별 혹은 영역별 취약점을 수학 스토리텔링형 문제나 과학탐구 문제, 국어 문법 족보, 국어 작품별 문제를 이용해 극복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눈에 띈다.
이용 가격
학생 이용권은 베이직과 프로로 나뉜다. 프로는 인터넷 강의가 추가된다. 베이직은 46일 기준 4만6천 원, 6개월 7만9천 원, 12개월 13만6천 원이다.
이용 후기
“중간과 기말고사 때 46일 이용권을 구매해요. 족보닷컴에는 ‘e단원평가’라는 코너가 있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단원과 범위를 선택해 모의고사를 치를 수 있어요. 시험을 일주일 앞두고 취약 과목 위주로 문제를 풀게 했는데 개념의 누수를 잡는 데 많은효 과를 봤습니다.”
_오소현(48·경기 안양시 호계동)
바로제본 서비스, 나만의 문제집 만들 수 있어
‘이그잼 포유’
www.exam4you.com
과목이나 지역, 기간별 묶음 상품을 구성해 특정 가격을 책정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특징. 필요한 과목만 골라 기출문제를 풀 수 있어 비용 부담이 적다. 회원 가입만 해도 학년별 공유 자료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특정 학교의 실제 기출 자료가 아니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학년별로 카테고리를 나눠 과목과 출판사, 범위를 지정해 클릭하면 다양한 문제 유형과 만날 수 있다. 지역과 학교별 기출문제가 생각보다 적은 것이 단점이라는 이용자들의 평가가 종종 있으니 참고할 것.
이용 가격
연간 18만 원을 결제하면 정회원이 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준회원은 필요한 자료에 따라 결제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중3 영어 1학기 중간고사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1천200원을 지불한다.
이용 후기
“중2 딸은 자습서만 구매하고 평가문제집은 따로 풀지 않아요. 자습서 문제를 꼼꼼히 푼 뒤 이그잼포유에서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부분만 선택해 제본을 주문해요. 표지는 1천 원, 내지는 한 장당 20원이라 부담이 적어요.”
_정숙현(44·서울 노원구 하계동)
무료 free
전국 단위 기출문제 무료 제공
‘기출비’
cafe.naver.com/michiexam
카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전국의 중·고등학교 기출문제를 과목별, 학년별로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학습관도 똑같이 구성돼 있는데 교과서 출판사에 따라 문제집을 검색해 자신이 원하는 시험 범위 문제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 편리하고, 전 과목 문제와 함께 핵심 요점 정리나 학습법까지 이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무엇보다 중학 시절부터 고교 진학 이후 수능을 치를 때까지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무료 사이트라 다운로드 횟수 제한도 없다. 또 중학생과 고교생 각각 수다방을 운영해 동급생들끼리 공부나 교우 관계, 학교생활 고민을 털어놓고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다.
이용 가격
교육 카페로 회원 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학습 자료와 기출문제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이용 후기
“시험 때만 활용하는데 참 유용해요. 학교 기출뿐만 아니라 다양한 출판사의 학습 자료와 개념 요약까지도 도움받고 있어요.
평소에는 개념 요약을 주로 내려받아 읽게 하고 시험 때는 인근 중학교 기출문제를 검색해 풀게 해요. 학교별로 다른 난도를 체감할 수 있어 좋아요.”
_최은주(49·경기 광주시 경안동)
사회·역사 전문 커뮤니티, 동영상 강의는 덤
‘빡공시대’ cafe.naver.com/dongnote/126098
<응가역사>로 유명한 이보람 강사의 강의와 사회·역사 학습 자료, 기출문제 등으로 구성된 교육 커뮤니티다. 고등학생은 내신과 수능 대비 한국사, 기출문제를, 중학생은 <사회> <역사 ①> <역사②> 기출문제를 주축으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단원별 동영상도 모두 수강할 수 있다.
기출문제가 다양하게 탑재돼 있는데, 여러 학교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만 모아 자체적으로 재구성해 제공한다. 단순히 답지만 있는 게 아니라 풍부한 해설을 덧붙였다.
이용 가격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기출문제를 다운로드받고 동영상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다운로드 비용으로 감사의 댓글 하나를 다는 것이 카페의 운영 방침이라고.
이용 후기
“중2 딸은 학교 선생님의 추천으로 빡공시대를 알게 됐어요. 동영상을 보면서 딴짓을 안 하는 유일한 강의예요. 혼자 웃고 필기하는 모습을 보면 신기할 따름입니다. 무엇보다 시험 때는 ‘개척 독서실’을 운영하는데요. 신청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오프라인 자습도 참여해볼 만해요.”
_황예진(43·서울 성북구 동소문동)
TIP 기출문제는 양보다 질! 학습 누수 점검 도구로 활용해야
<공부 마스터플랜>의 지은이이자 학습 전문가인 조승우 작가는 “전체 시험 준비를 100으로 가정하면 개념 기반 학습이 80%, 기출문제 풀이가 20%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만큼 수업에 집중하고 최소 교과서를 3회독한 뒤 기출문제를 풀어야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 출제 경향 파악에 적극 활용할 것을 권했다.
Point 01 이번 중간고사는 새 학년에 올라와 처음 맞는 시험이다. 과목별 담당 교사가 종전 시험에서 문제를 어떻게 출제했는지 알아본다.
Point 02 출제 경향을 파악했다면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 계획과 전략을 구상한다.
Point 03 계획과 전략에 따라 기출문제의 양을 정한다. 수학 서술형에만 집중한다든지, 국어는 문법 파트만 푼다든지 하는 식으로 정해야 한다. 무조건 많이 풀기보단 학습 누수를 메울 수 있는 정도로 활용한다.
Point 04 자신의 학교 기출문제를 풀었다면 인근 5~6개 학교의 기출문제도 출력해 공통적으로 출제되는 문제를 골라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Point 05 국어 교과는 학교 기출문제라도 출제한 교사가 다르면 문학을 해석하는 잣대도 다를 수 있다. 문제를 풀다가 문제집의 정답과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 다르면 담당 교사에게 꼭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