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871호

고교 선택 돕는 학교 알리미 100% 활용법 8_교육비

학교 예·결산에 숨은 교육비 알아보자

학교 선택 시 등록금이나 장학금 현황은 경제성을 우선할 때만 고려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높은 학비를 감수할 때도 한 번은 살펴봐야 한다. 학비가 학생들의 교육에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 학교 알리미에서 학부모가 내야 할 학비와, 학교가 학생에게 투자하는 비용을 알아보는 법을 안내한다.
취재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도움말 교육부·서울시교육청 참고 학교 알리미·하이인포



STEP 01 장학금 알아보기
주요 지표 검색의 장학금 수혜 현황을 선택하면, 검색 조건에 따라 거주지 인근 학교 혹은 진학 희망 학교의 장학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학교별 장학금 현황은 ‘장학금 수혜 현황’ 항목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주요 지표 검색’을 활용하면 학교 간 비교가 수월하다.
일반고에 진학할 학생이라면, ‘지역 지표 검색’을 활용하길 권한다. 한 지역구 내 모든 고교의 장학금 내역이 출력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장학금 수혜 현황 항목을 선택한 후, 학교급에서는 고등학교, ‘장학금 수혜 학생 1인당 장학금’ ‘학생 1인당 장학금’ ‘학비 지원 수혜 학생 1인당 금액’ 중 원하는 항목, 거주지 인근 혹은 희망하는 학교가 있는 지역을 차례로 선택하면 된다.
과고나 자사고 등 선발고를 희망한다면 학교별 비교가 좀 더 유용하다. 학교 이름을 검색, 선택하면 해당 학교들의 장학금 현황을 알려준다. 단, 한 번에 2개 학교만 비교할 수 있어 3개 이상의 학교를 비교하고 싶다면 따로 정리해야 한다. 엑셀 파일을 내려받아 내용을 더할 수 있어 어렵지는 않다.




STEP 02 학교별 학생 교육비 비교해보기
각 학교의 예·결산 현황 항목의 ‘학부모 부담 수입’과 ‘학생 1인당 교육비’를 보면 된다.
입학 후 실제 학부모가 납입해야 할 금액과 학교의 교육 투자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많은 학부모들이 고등학교 입학 후 학교에 실제 납입해야 하는 금액을 궁금해한다. 특히 자녀가 상대적으로 학비가 높은 사립 외고나 자사고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고민이 깊다. 이때 학교 알리미의 예·결산 항목에서 ‘학부모 부담 수입’을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상단의 ‘자세히 보기’를 선택하면 입학금·수업료·학교 운영지원금·기숙사비·급식비·방과 후 학교 활동비·현장 체험 학습비와 더불어 졸업 앨범 대금이나 교복 구입비까지 항목별 액수를 상세히 파악할 수 있다.
학생 1인당 교육비도 한 번쯤 짚어볼 필요가 있다. 쉽게 말하면 학교가 1년간 학생 1인 교육에 쓰는 금액인데, 투자액이 높을수록 교육 수준이나 학생 복지가 우수하다고 평가한다. 단 정부 지원금이 없는 사립외고와 자사고는 교원 운영비까지 포함돼 공립학교나 일반고보다 액수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학생 수업이나 활동에 투자되는 금액을 알고 싶다면 세출 항목에서 ‘기본적 교육 활동’ 항목을 눈여겨보면 된다. 교과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 지원금이 기재돼 있기 때문. 학교 재량으로 편성하는 만큼 해당 학교가 얼마나 학생 교육에 신경을 쓰는지 가늠하는 척도로 활용할 수 있다.
학교 알리미는 ‘기본적 교육 활동’ 예산 규모는 전교생 기준으로 알린다. 학생 수가 많으면 총액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예산액과 함께 제공되는 세출 예산 중 비율을 참고하거나 전체 학생 수로 나눠 1인당 금액을 따로 계산하면 좀더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다.


교육비 비교 따라잡기

✚ 학생 정보
• 서울 종로구 거주
• 남학생
• 국제·사회 계열 전공 희망
• 지원 학교 유형 고민 중
• 일반고는 남고·근거리 선호

✚ 지원 가능 학교 알아보기
학생 희망과 서울 내 근거리를 기준으로 삼으면 후기 선발고는 서울국제고와 하나고, 일반고는 경복고, 대신고로 선택지를 좁힐 수 있다.



✚ 학교 알리미 정보 비교·정리하기 ① 실제 학비
4개 학교의 예·결산 현황에서 ‘학부모 부담 수입’ 항목의 숫자를 하나의 표로 정리한다(표 3).



이때 학생 수 정보를 덧붙여야 한다. 공시된 액수가 전교생 기준이라 1인당 금액을 알려면 학생수로 나눠야 하기 때문. 4개 학교 중 공립인 서울국제고와 경복고는 입학금과 수업료 등이 없어 등록금 부담이 낮다. 반면 자사고인 하나고는 수업료가 높고, 기숙생활로 기숙사비와 급식비가 높아 입학 후 가장 많은 학비를 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학교 알리미 정보 비교·정리하기 ② 학교의 학생 교육 투자비
4개 학교 중 하나고의 교육비가 가장 높으나 학생 수를 고려해 1인당 지원금을 계산하면, 서울국제고가 근소한 차이로 하나고에 앞선다(표 4).



앞서 알아본 학비, 희망 전공과 학교의 교육 투자를 고려했을 때 서울국제고를 지원 우선 순위에 둘 수 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