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855호

전국 단위 학교, 서울 학생이 싹쓸이?

후기 선발고 탈락자 배정 2019 고입 최대 변수되나


올해 고입은 외고·국제고·자사고가 일반고와 같은 시기에 선발을 진행함에 따라 여러 변화가 예고됐다. 지난 3월 말 시·도교육청이 <고등학교 입학 전형 계획 기본안>을 발표하면서 큰 틀은 확정됐다.
특히 지역에 따라 선발고 탈락자 처리 방법이 달라, 올해 고입의 큰 변수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전북 평준화 지역 학생의 지원이 줄고, 서울 학생들의 전국 단위 선발 학교 지원율과 합격률은 높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탈락자 처리 방안을 중심으로 올해 고입에서 주목해야 할 사항을 짚어봤다.
취재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도움말 조경호 입학홍보부장(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속고등학교)·최이권 교사(서울 언주중학교)·허철 수석연구원(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참고 각 시·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 전형 계획 기본안>



편집부가 독자에게..
"생각보다 더 복잡해졌네요"
3월 말 발표된 18개 시·도교육청의 <고등학교 입학 전형 기본계획안>을 본 학교 관계자와 입시 전문가의 말입니다. 올해부터 외고·국제고·자사고가 후기 고가 돼 일반고와 같은 시기에 학생을 선발하죠. 과고-자사고 이중지원이 허용돼 눈길을 끌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탈락자 처리 방식이 생각보다 복병이 될 전망입니다. 특히 선발고가 다수 위치하고 있고, 타 지역 선발고 진학률도 높은 경기 지역의 탈락자 처리 방식이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탈락자 처리 방식을 중심으로 고입 지원 시 고려해야 할 변수를 짚어본 이번 기사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정나래 기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