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125호

중등교육과정연구회, 2022 개정 교육과정 분석

과목 수 늘어난 사회·과학 교과 학업·진로 역량 키울 과목 선택 조합은?

2025년에 입학하는 고1 학생부터 적용될 고교학점제에 따라 새로 고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기존보다 과목 체계가 더 세분화된다. 현 교육과정의 일반선택, 진로선택 과목에 더해 융합선택 과목이 추가되면서 사회·과학 교과의 경우 과목 체계가 크게 달라졌다. 사회 교과는 기존의 9개 일반선택 과목이 4개로 축소되는 대신 진로선택 과목이 늘고, 과학 교과는 4개 진로선택 과목이 8개 과목으로 분리된다. 사회·과학 교과는 대학의 전공 연계 과목 성격이 강한 데다 학생들의 희망 진로에 따라 선택 조합이 다양해질 수 있어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주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다.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기 위해 전국 고등학교 교사 40여 명이 자발적으로 모인 중등교육과정연구회는 지난 16일부터 3일간 제주 삼성여고에서 사회·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도 제고를 통한 고교 교육 혁신 방향 공유’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의 학생부 평가에서 이수 과목은 학업 역량과 진로 역량의 주된 평가 대상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회·과학 교과의 교육과정 편성과 새 과목 체계에 따른 위계, 대학 전공 계열에 따른 권장 과목 조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취재 정애선 소장(내일교육 부설 교육정책연구소 헤리티지내일) asjung@naeil.com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정애선 소장(내일교육 부설 교육정책연구소 헤리티지내일) asjung@naeil.com
  • 고등 (2024년 01월 31일 112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924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