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1107호

2024 하반기 고입 캘린더

고입 전형은 선발 시기에 따라 전기고와 후기고로 나뉜다. 영재학교와 특목고 특성화고는 전기고로, 일반고 외국어고 국제고 자사고는 후기고로 분류한다. 2024학년 고교 선발의 첫 출발이었던 영재학교는 8월 합격 예정자를 발표했고, 과학고는 9월 초에 원서 접수를 마감했다. 올 하반기엔 10월 마이스터고 선발을 시작으로, 11월 특성화고, 12월 일반고 등 후기고 일정이 이어진다. 하반기 주요 고입 일정을 정리했다.

취재 김기선 리포터 quokka@naeil.com
자료 각 시·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 전형 기본 계획





<2023. 9 ~ 10>


마이스터고·특성화고
마이스터고는 유망 분야의 특화된 산업 수요와 연계해 기술명장(예비 마이스터)을 양성하는 특수목적고(특목고)다. 일반전형은 중학교 내신 성적(교과 출결 봉사) 총점이 높은 순으로 1차 선발하고, 2차는 면접을 실시한 후 1, 2차 전형 점수를 합산해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기능장, 명장의 자녀 등 학교장의 추천이 필요한 전형으로 포털 하이파이브에서 해당 학교별 전형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특성화고 일반전형은 중학교 석차 연명부의 개인별 석차 백분율을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고교가 위치한 시·도의 성적 산출 방법에 의해 산출된다는 점을 유의하자.



<2023. 11 ~ 12>


국제고·외고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 양성을 위한 외국어 계열 특수목적고로는 국제고와 외고가 있다. 전국 국제고는 8곳, 외고는 30곳으로 학교가 위치한 시·도 지역 내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단계형 전형으로 1단계는 영어 교과 성적과 출결로 1.5배수를, 2단계에선 1단계 성적 160점과 면접 점수 40점을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교과 성적은 영어 과목의 중2~3학년 성취도 수준을 활용하며, 면접은 자기 주도 학습 영역과 인성 영역을 평가한다. 제출 서류는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학생부다.


자사고

자사고는 교육과정이나 학사 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정한 고등학교로 전국에 총 33개교가 있다. 모집 범위에 따라 전국 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전국 단위 자사고’와 시·도 단위로 모집하는 ‘지역 단위 자사고’로 분류한다.
10곳의 전국 단위 자사고는 1단계(교과 성적과 출결 상황) 점수와 2단계(면접) 점수를 합산해 총점 순위에 따라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역 단위 자사고는 서울과 서울 외 지역의 선발 방식이 다르다. 서울 16곳의 지역 단위 자사고는 지원율에 따라 성적과 관계없이 추첨 또는 면접으로 최종 선발한다.


일반고

일반고는 평준화, 비평준화 지역에 따라 전형 방법이 다르다. 평준화 지역은 추첨으로, 비평준화 지역은 지원자의 중학교 내신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지역에 따라 중학교 내신 성적 산출 방법이 달라 해당 교육청의 고입 전형 계획 또는 온라인 고입 포털에서 확인해야 한다.
또 일반고 안에서도 예술 체육 과학은 물론, 사회 외국어 미디어 등 특정 분야에 특화된 교과 특성화학교가 있다. 선지원을 받아 추첨·배정하거나 별도 선발하는 곳도 있고, 해당 학교 진학 시 희망자에게 기회를 주는 곳도 있는 등 학교·지역에 따라 선발·운영 방식의 차이가 크니 확인이 필요하다.



<학교·입학 정보 궁금하다면?>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go.k): 전국 학교 정보
•교육부(www.moe.go.kr) 시·도교육청: 지역 고입 선발 정보, 서울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등
•고입 정보 포털(www.hischool.go.kr): 고등학교 유형별 입학 정보
•하이파이브(www.hifive.go.kr): 마이스터고·특성화고 정보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