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39호

키워드로 보는 입시

학생부 종합 전형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도움말 이재원 책임입학사정관 (동국대학교)
참고 2023학년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 대입 전형의 이해와 대비



■ 궁금해요

Q. 학생부 종합 전형은 기준이 있는 건가요?

..
종합 전형으로 불합격한 경우 ‘왜 떨어졌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하죠. 교육부는 선발 기준을
명시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에 들어가서 대입 정보 센터-대학별 입시 정보-전형 평가 기준
및 결과 공개를 클릭하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26번에 위치한 고려대를 클릭해 종합 전형의 5번 서류 평가 항목을
보면 학업 우수형의 경우 학업 역량 : 자기계발 역량 : 인성=50 : 30 : 20이 라고 나와 있습니다.
항목당 구체적 평가 내용도 명시되어 있습니다.학생들 간 점수 차를 얼마로 할 것인지 등 세부적인 채점 기준은
나와 있지 않지만,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점수 척도를 공개한 대학도 있습니다.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자기소개서는 현재 고2부터 폐지되지만 2023학년 입시까지는 서울대 연세대 중앙대 등 일부 대학에 남아 있어요.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해 학생부를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살펴보면서 지원자의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합니다. 컴퓨터가 ‘휘리릭’학생들을 줄 세우는 1초 평가가 아니라 대학별 평가 기준에 맞춰 학생들의 서류를 정성껏 평가하죠.


대비 방법

1. 현 고2부터 학생부 항목 중 대입에 미반영되는 요소가 늘어나면서
종합 전형 역시 학업 역량의 중요성이 더 커졌습니다.
교과 성적뿐 아니라 세특, 탐구 활동으로도 학업 역량을 엿볼 수 있습니다.
2. 서류 평가는 종합 전형의 1단계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대학별 제출 서류를 확인하고 준비합니다.
3. 학생부 평가 항목은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 등입니다.
평가 안내 기준은 ‘어디가’ 혹은 대학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4.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을 드러내고,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연계 심화해나가도록 합니다.
호기심을 갖고 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공부가 중요하죠.


선발 현황

2023학년 종합 전형의 주요 특징은 전형 방법의 이원화입니다. 크게 면접이 있는 전형과 없는 전형으로 나눌 수 있죠. 면접이 있는 단계별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로 2배수~5배수의 학생을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으로 뽑죠. 면접이 없는 전형은 서류 100%로 일괄 합산해 선발합니다.
1. 단계별 전형 : 1단계 서류로 일정 배수 선발 후 2단계에서 면접 실시
2. 일괄 합산 전형 : 면접 없이 서류 100% 전형


기억해야 할 점

수능 최저 학력 기준 충족과 전공과 연계되는 과목의 선택 여부도 중요해요.
최저 기준이 있는 경우 충족 여부가 최종 합격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서류 평가 점수가 더 낮아도 합격할 수 있다는 뜻이죠. 최저 기준이 있는 경우 경쟁률이 낮아지는 데다 충족할 경우 실질 경쟁률은 최초 경쟁률보다 절반 정도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수시로 대학을 간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수능 공부를 놓지 않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 대학의 전형 평가 기준을 보면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이 강조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일단 과목을 선택해야 기록이 가능하죠. 공대 진학 희망자가 <물리Ⅱ>를 이수하고 싶지만 학교에 개설이 되지 않은 경우 ‘온라인 공동 교육 과정’등을 통해 이수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종합 전형은 적극적이고 성실한 성격으로 충실히 학교생활을 한 학생들에게 특히 유리한 전형입니다. 단, 동시에 함께 지원한 다른 학생들의 경쟁력을 알지 못하므로 합불 예측은 쉽지 않죠. 고3 지원 시 떨어졌던 학생이 다음해 같은 학생부로 같은 학과에 다시 지원해 합격하기도 하는 이유입니다. ‘어디가’의 ‘전형 평가 기준 및 결과 공개 안내’를 보면 학생부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에서 드러난 성취와 대학이 요구하는 바가 일치하는지 지원 전 점검해보세요. 수능 성적을 올리기 위해 재수를 하더라도 학생부 기록이 좋았다면 종합 전형에 다시 도전해볼 것을 권합니다.


.한 줄 평.

학교생활 충실자에게 주는 선물 같은 기회. 진인사대천명!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은 대학 입학 후에도 공부를 열심히 해 학점이 좋고, 비교과 활동 또한 열심히 참여해 대학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동국대는 면접형과 서류 100% 전형으로 나눠 선발했는데 2023학년 대입에서는 서류 100% 전형 대신 서류 30%, 교과 70%로 선발할 예정이다._ 동국대 이재원 책임입학사정관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