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33호

한 대학 다른 학과 27

동국대 식품산업관리학과 VS 식품생명공학과

동국대에는 식품 관련 학과로 사회과학대학에 속한 식품산업관리학과와 바이오시스템대학에 속한 식품생명공학과가 있다. 식품 관련 기업에 많이 입사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연구 분야는 전혀 다르다.

취재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자료 동국대학교 입학처




#1 기초가 되는 학문은?

.식품산업관리학과. 경제, 경영학

.식품생명공학과. 화학, 생명과학, 통계학


.FOCUS. 경제와 경영학적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식품산업관리학과는 사회 계열 학과인 반면, 식품생명공학과는 식품에 관한 이공학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 계열 학과로 기초가 되는 학문 역시 판이하게 다르다.



#2 주요 전공 과목은?

.식품산업관리학과. 식품경제의 이해, 푸드시스템, 지속가능시스템, 식품정책론

.식품생명공학과. 식품미생물학, 식품생화학, 식품화학, 식품면역학, 식품가공학, 식품재료공학


.FOCUS. 식품산업관리학과는 식품 산업과 경제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운다. 식품생명공학과는 식품화학, 식품미생물학, 식품통계학 등의 기초 학문을 토대로 식품가공 및 식품 저장 기술, 식품 분석 및 위생, 발효공학 및 생물공학, 식품면역학 등의 응용 학문을 함께 공부한다.



#3 학과 특징은?

.식품산업관리학과. 식품+경제

.식품생명공학과. 식품+공학


.FOCUS. 식품생명공학과가 식품 원료 생산, 제조, 가공, 포장 등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모든 식품 제조 공정을 관리하고 식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더 나은 포장 기술 및 기계를 구상하는 등 식품의 생산과 가공에 중점을 둔 학문이라면, 식품산업관리학과는 식품 생산 이후의 단계인 유통, 소비 등과 식품 산업 전반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4 졸업 후 진로는?

.식품산업관리학과. 정부·공공기관, 연구소, 기업

.식품생명공학과. 대학원, 정부·공공기관, 연구소, 기업


.FOCUS. 식품산업관리학과는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의 공공기관과 연구소, 대형 유통업체, 외식업체, 온라인 쇼핑업체 등으로 진출한다. 식품생명공학과의 경우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연구소, 식품·화장품·제약회사 등에 주로 입사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 한 대학 두 전공 (2022년 02월 09일 1033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