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생활&문화

1004호

10대는 지금

수행평가 어디까지 해봤니?

‘수행철’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난 한 달, 10대들은 갖가지 수행평가로 바쁜 나날을 보냈다. 보기만 해도 ‘꿀잼’인 수행평가부터 ‘리스펙트!’를 연발하게 만드는 수행평가까지. 저마다 영혼을 갈아 넣은(?) 요즘 학생들의 각양각색 수행평가 열전, 지금 바로 만나보자.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SNS 프로필 만들기
10년 후의 나는 이런 사람!

“<미술> 시간에 포토콜라주 기법으로 만든 작품을 활용해 10년 후 나를 표현하는 SNS 프로필을 제작하는 활동을 했어요. 10년 후 열려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은 바람을 활짝 편 제 손바닥으로 표현했답니다. 저를 표현하는 문구를 찾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지만 노력한 결과물이 나오니 뿌듯해요. 수행평가는 배운 지식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어떻게 이해했는지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것 같아요.”
_ 정재희(경기 고양국제고 1학년)




세계사 신문 만들기
여기 송나라 신문 대령이오~

“<역사> 수업에서 진부터 청까지 9개의 중국 왕조 중 하나를 골라 가상 신문을 만드는 활동이었는데 저는 송나라 신문을 만들었어요. 평소 IT나 과학기술에 관심이 많았는데 역사 수업을 들으면서 송나라의 과학기술에 관심이 생겼거든요. 수업 시간 안에 완성해야 해서 신문의 구성에 맞게 미리 사진과 같은 자료들을 준비해갔더니 시간도 아끼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어서 좋았어요.”
_ 이건우(서울 강현중 2학년)


이건우 학생이 발행한 송나라 신문.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광고란에는 송나라의 발명품인 나침반, 화약, 인쇄술 광고를 실었다.


3D펜 구조물 만들기
계란아, 절대 깨지면 안 돼!

“3D펜으로 만든 구조물을 일정 높이에서 떨어트렸을 때 그 안에 든 계란이 깨지지 않는 안전한 구조물을 만드는 게 <기술·가정> 교과의 수행평가였어요. 떨어트린 높이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는데, 저희 조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어요. 구조물을 계속 보완하다 보니 내구성이 향상되더라고요. 많은 수행평가 중에서도 재밌게 즐기면서 참여한 활동이었습니다.”
_ 황지우(광주 전남고 1학년)


황지우 학생이 속한 조가 설계한 지오데식 돔 형태의 구조물.



영어 지문 분석하기
영어 일타 강사를 꿈꾸며

“영어 지문을 문장별로 분석하면서 발표하는 활동이었는데요. 코로나19로 직접 발표하는 대신 영상을 찍어 제출했어요. 어휘, 문법, 문장 구조는 물론 글의 흐름과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느라 시간이 꽤 걸렸네요. 촬영과 편집은 평소 영상 제작에 관심이 많고 희망 전공도 영상미디어 분야라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_ 이윤재(서울 재현고 3학년)




음식 모형 만들기
함부로 먹었다간 큰코다칠걸?

“<미술> 수행평가로 음식 모형 만들기를 했어요. 지점토로 모양을 잡고 물감으로 채색한 다음 바니시를 칠하니까 정말 먹음직스럽더라고요. 저희 모둠은 여러 가지 초밥을 만들었는데, 처음엔 어려웠지만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잘 만들 수 있었어요. 나중에 완성한 작품을 보니 성취감이 컸습니다.”
_ 이정빈(충남 덕산중 2학년)

이정빈 학생이 속한 모둠이 만든 초밥 한 상.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겉모습에 속지 말길!


새로움을 즐기는 10대는 늘 독특한 또래 문화를 만들어왔습니다. 학부모들에게는 별세계인 10대들의 삶을 들여다봅니다. 어른들에게 말하고 싶은 우리 이야기 혹은 궁금한 자녀들의 문화가 있다면 이메일(lena@naeil.com)로 제보해주세요. _ 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10대는 지금 (2021년 06월 23일 1004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