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93호

한 대학 다른 학과 6

한국외대 LD학부 VS LT학부

외교관을 양성하는 LD학부와 국제통상 전문가를 양성하는 LT학부는 한국외대의 간판 학과로 손꼽힌다. 4년 장학금, 1학년 1학기 기숙사 입소, 단독 면학실, 교환학생 우선 선발, 이중 전공 우선 배정,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 1차 시험 면제 등의 입학 특전이 공통으로 주어진다.

취재 손희승 리포터 sonti1970@naeil.com
자료 한국외대 입학처


#1 무엇의 약자인가?

LD학부 Language & Diplomacy

LT학부 Language & Trade


FOCUS 한국외대의 강점인 외국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특성화 학과다. LD학부는 Language & Diplomacy의 약자로 외교관 양성과 국제기구 진출을 목표로 한다. LT학부는 Language & Trade의 약자로 통상 전문가 양성과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ICA(한국국제협력단) 등 공기업 진출을 목표로 한다.



#2 교수진은?

LD학부 전직 국립외교원 원장

LT학부 전직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FOCUS 교수진을 살펴보면 학과의 성격이 좀 더 분명해진다. LD학부에는 전직 국립외교원 원장과 한국외대 외무고시반 지도교수가 있다. LT학부에는 전직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안진-딜로이트 회계법인 부회장이 있다.


#3 졸업 후 진로는?

LD학부 국립외교원 외교관 후보자

LT학부 행정고시 국제통상직


FOCUS 2020년 옛 외무고시에 해당하는 외교관 후보자 시험에서 LD학부 출신이 3명 합격했다. 총 50명 선발 중 한국외대 합격생은 8명이었는데, 그중 3명이 LD학부에서 나온 것이다. 두 학과 모두 고시 1차 시험인 PSAT(공직적격성평가)와 2차 논술 시험의 필수·선택 과목을 전공으로 배운다.


#4 2022학년 입학 정원은?

LD학부 35명

LT학부 21명


FOCUS 입학 정원은 각 35명, 21명으로 많지 않다. 자유전공학부가 없어지면서 2014년 LD학부, 2015년 LT학부가 신설되었는데, 영어 강의가 많고 제2외국어도 필수다. 서로 자유롭게 전공을 교류해 수강할 수 있지만, 한국외대의 다른 학과들은 LD학부와 LT학부의 수업을 듣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며 전과로 들어올 수도 없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