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63호

2020 대학별 논술·면접 집중 분석 ④

제시문 면접 준비의 시작,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 활용법

2020 대학별 논술·면접 집중 분석 ④

제시문 면접 준비의 시작,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 활용법

1 교과서로 살펴본 논술·면접 출제 경향
2 인문 논술 출제 경향 분석
3 자연 논술 출제 경향 분석
4 제시문 면접 출제 경향 분석
5 서류 기반 면접 출제 경향 분석

분석팀
김원석 교사(인천하늘고등학교)
김인영 교사(인천청담고등학교)
송영욱 교사(인천 송도고등학교)
신미영 교사(서울 영일고등학교)
이동헌 교사(서울 미림여자고등학교)
이후민 교사(서울 혜성여자고등학교)

INTRO

제시문 면접은 왜 두려움의 대상인가?

제시문 면접은 말 그대로 대학에서 마련한 제시문을 토대로 학생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서류 기반 면접이 지원자의 상황에 맞게 ‘개별화’된 질문을 활용하는 반면, 제시문 면접은 학생이 응시한 대학에서 마련한 ‘공통’ 질문을 활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한데 제시문 면접을 실시하는 대다수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정해진 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대신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주목해 평가한다. 예를 들어 경희대는 주로 사회적 이슈와 관련한 문항을 출제하는데, 이때 학생이 찬반 의견 중 하나를 골라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명하는지 평가한다. 이때 면접관은 학생이 선택한 의견과 상반된 입장에서 질문함으로써 학생의 논리적 일관성과 이슈에 대한 이해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서울대 역시 답을 정확히 구했는지보다 답을 구해가는 과정을 비중 있게 평가한다. 학생이 답변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면접관이 문제 해결에 필요한 힌트를 직접 제시하는 등 결과가 아닌 과정에 주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자료는 대학이 발표하는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다. 이를 통해 면접 문항과 출제 의도, 예시 답안도 공개하기 때문에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만 잘 활용하면 충분히 개인적으로 면접을 준비할 수 있다. 제시문 면접은 대학별로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면접 준비를 위해 입시 학원을 찾는다. 결국 불안감 때문이다. 면접 준비에 필요한 정보들은 이미 충분히 공개되고 있지만, 활용법을 잘 모르는 학생들에게 여전히 면접은 두려움의 대상이다. 이 불안감과 두려움을 상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를 중심으로 대학별 모집 요강과 전형 안내서, 면접 안내 자료 등에 기술된 내용을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이런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잘 따라가본다면 제시문 면접도 스스로 준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1210 다산북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