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15호

여름방학 체험·활동 따라잡기 2 봉사

혼자 하면 의무, 함께하면 보람! 테마별 봉사활동 가이드

여름방학 중 봉사활동 계획은 필수다. 학기중 학업에 밀려 잠시 주춤했던 봉사의 열정을 쏟을 절호의 기회다. 하지만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하다면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하는 봉사활동은 어떨까? 혼자 하면 의무로 느껴지던 숙제가 보람으로 다가올 만한 꿀 같은 봉사활동을 제안한다.

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도움말 김향희 사무국장(북부환경정의 중랑천사람들)
참고 1365자원봉사포털·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e-청소년·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사이트


THEME 01 환경 동아리 봉사활동
자치단체별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는 봉사 단체는 ‘환경동아리’다. 주로 양재천과 중랑천, 홍재천, 불광천, 안양천, 회룡천등 지자체의 주요 하천을 중심으로 생태를 보호하는 활동을한다. 하천의 생태교란식물 제거나 EM 만들기, 친환경 식물의식재, 수질 검사, 환경보호 캠페인 등을 주로 진행한다. 또는 지역사회에 자리한 공원이나 자연환경의 환경미화를 주도하고 생태의 원활한 순환을 위한 먹이사슬을 연구하기도 한다.


THEME 02 요양원 봉사활동
요양원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18년 6월 기준 요양원은 전국에 걸쳐 3천328개, 요양병원은 1천548개가 있다. 일손이 필요해 시민의 봉사활동도 환영하는 편이다. 어르신을 위한 위문 공연과 나들이 도우미, 요양원 환경미화, 안마, 말벗 서비스 등 종류도 다양해 자신의 성격·관심 분야와 접목해 봉사할 수 있다. 단, 요양원 대부분은 사설기관이므로 학교마다 봉사활동 인증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활동 전 담임교사에게 봉사활동 계획서를 제출하길 권한다.


THEME 03 자치단체 봉사활동
자치단체에서 주최하는 봉사활동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엄마와 함께 가장 쉽게 도전해볼 만한 활동으로는 축제 행사 도우미와 벼룩시장 참여를 꼽을 수 있다. 주로 주민센터 단위에서 운영되는 벼룩시장은 중고 물품을 판매한 뒤 수익금을 기부하거나 인근 공원 환경미화로 활동을 마무리한다. 겨울을 제외하고 봄과 여름, 가을에 집중해서 활동한다. 축제행사 도우미는 축제를 즐기면서 봉사활동까지 겸할 수 있어 가족 단위로 참여하기에 안성맞춤이다.



MINI INTERVIEW
“엄마와 함께 봉사하면서 사춘기 갈등 풀었어요”
진소희 서울 상계중 1학년

Q 어떤 봉사를 하고 있나요?
중1 때부터 북부환경정의 중랑천사람들의 청소년 환경 동아리 ‘에코잇’ 에서 환경 교육과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어요. 사실 초등학생 때 까진 환경이나 봉사에 관심이 없었는데 엄마의 권유로 시작해 6개월간 활동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느꼈어요.

Q 봉사하면서 어떤 점을 느꼈나요?
주변을 돌아보게 됐어요. 집 근처에 중랑천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고, 수질이 한강보다 더 나쁘다는 실험 결과에 매우 놀랐어요. 특히 환경 교육을 받고 관련 활동을 하니 유익했어요. 좀 더 질 높은 봉사를 한다는 생각에 자부심도 있고요. 하하. 매월 꾸준히 하니 보람도 크고, 자연스레 봉사 시간을 채울 수 있어 좋아요. 지금은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져서 관련 책들을 많이 읽어보고 싶어요.

Q 엄마와 함께한 봉사, 가장 인상적이었던 순간은요?
비가 엄청 많이 내린 지난 5월의 어느 일요일엔 엄마와 중랑천에 나가 친환경식물을 심었어요. 중1이 되면서 살짝 사춘기가 왔는지 대화가 뜸했는데 이날 저녁 대중목욕탕에서 엄청 웃었어요. 처음엔 감시를 받는 것 같아 불편했는데 평소 대화할 시간이 적은 우리 가족에겐 이때가 좋은 소통의 기회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춘기 자녀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꿀팁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게 좋아요. 기왕이면 자녀의 진로나 적성, 흥미와 연관된 활동 을 찾는다면 자기 주도적인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죠. 이때 5가지를 기억해주면 좋아요.
하나, 엄마와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찾기란 쉽지 않아요. 먼저 장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세요.
둘, 매년 1월에서 3월 사이 지자체나 NGO 단체에서 주최하는 환경과 요양원, 재능 분야 관련 봉사 동아리 회원 모집을 눈여겨보세요. 시험 기간을 제외하고 매월 1~2회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요.
셋, 상당수 봉사 동아리는 회원제로 운영되기에 소정의 연회비(5천 원~1만 원)가 지출될 수 있으니 기억하세요.
넷, 1365자원봉사포털이나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e-청소년,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등 나이스에서 봉사활동 실적이 연계되는 동아리인지 꼭 확인해 보세요.
다섯, 자녀의 봉사활동을 감시자의 눈으로 바라보지 마세요. 첫술에 봉사의 보람을 찾기란 매우 어렵답니다. 봉사의 수고로움을 공감해주고 격려하다 보면 소원했던 자녀와의 관계 회복에 땀 흘려 일하는 보람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_김향희 사무국장 (북부환경정의 중랑천 사람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 중등 (2019년 07월 17일 91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