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891호

2019 외고 면접, 서류 확인 비중 높았다!

자기소개서 진정성 학업 역량 집중 검증

2019 외고 입시는 여러 변화 속에서 지난 12월 말 마무리됐다. 지원 단계에서는 2018학년과 달리 지원 시기가 후기로 바뀌어보다 신중하게 판단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또 1단계 내신 성적 평가에서 2·3학년 모두 성취도를 반영해 ‘면접’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측됐다. 실제 상당수 외고 합격생들의 제보를 중심으로 면접 문제를 들여다본 결과, 자기소개서의 진정성과 학업 역량을 확인하는 질문들이 많았다. 서울권 외고의 면접 출제 문제를 중심으로 2019 외고 전형의 특징과 경향을 짚어봤다.
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도움말 이기훈 교사(서울 명덕외국어고등교 홍보부장)·김진호 소장(씨앤씨특목입시연구소)·송아라 부원장(KNS어학원) 자료 씨앤씨특목입시연구소


결국 학교생활에 답이!!!
외고 면접과 관련해 취재를 하고 합격생들의 면접 문제와 후기를 복기하면서 내내 이런 생각을 했답니다. ‘결국, 성실하게 열정적으로 학교생활을 하는 수밖에 없겠구나!’ 너무 교과서적인 결론일지 모르나 학교 입장에선 성적은 기본이고 인성이 좋은 학생을 선발하려고 하니 너무 당연한 귀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중학교 3년을 알차고 성실하게 보내는 게 만만치만은 않다는 반증이 아닐런지요. 다른 길은 없을 듯합니다. 학생으로서 학교생활, 성실히 합시다!
심정민 리포터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 중등 (2019년 01월 16일 891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