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교육업체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일수록 학원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낮은 성적은 학원 등록으로 이어지고, 자기 주도 학습이 원천적으로 봉쇄되면서 결국 성적 저하의 악순환이 지속된다고 지적한다. 학습 습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학생일수록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성공적인 ‘혼공’을 위해 미리 점검해야 할 항목과 유용한 공부 방법을 정리해봤다.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도움말 한지윤 원장(에듀플렉스 중계점)·한재우 강사(팟케스트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운영) 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참고 <혼자 하는 공부의 정석> <아깝다 학원비!>
Reader’s letter
“중2 아들은 공부 습관이 전혀 안 잡혀 있어요. 학원 의존도가 높아 국어와 영어, 수학, 과학까지 학원에 다니며 시험을 대비하고 싶어 합니다. 어쩌다 이렇게 학원 의존도가 높아졌는지…. 최근엔 혼자 공부를 해보겠다고 하는데 무작정 학원 수강을 중단하자니 불안하네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_신혜원(45·서울 송파구 삼전동)
check ‘이해-사고-정리-암기-문제 풀이’ 5단계로 공부할 수 있는가?
학원에 다녀도 성적이 저조한 이유는 뭘까? 사교육과 학업 성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2016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1인당 사교육비와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서의 우수 학력 비율을 살펴본 결과 사교육과 성적 향상은 상관관계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 단계에서 난도가 높아지면서 국어와 영어는 사교육을 많이 받았을 때 우수 학력 성취 비율이 약간 높아졌지만, 수학은 사교육비가 증가해도 학력 향상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에듀플렉스 중계점 한지윤 원장은 “이런 결과는 그나마 상위권 학생들에게 해당되는 얘기다. 중하위권 학생의 경우 국어와 영어 과목에서조차도 학원의 효과를 거의 볼 수 없다”고 분석한다.
특히 상위권 학생에게 학원 학습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자기 주도적으로 ‘이해-사고-정리-암기-문제 풀이’라는 학습 습관을 실천하기 때문이라며 상당수의 상위권 학생은 내신 시험을 준비할 때도 시험 2주 전부터는 학원에 다니지 않고 혼자만의 학습 시간을 확보한다고 설명한다. 한 원장은 “중학 단계까지는 내신 기간에 바짝 공부하면 학원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이마저도 중상위권 학생에 해당 되는 얘기다”라고 말한다.
당장 성적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중학 단계에서 혼자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 다시 말해, ‘이해-사고-정리-암기-문제 풀이’라는 혼자 학습의 정석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우선이다.
how to ‘과정’을 꼼꼼히 점검하고 격려하라!
학습 습관이 잡혀 있지 않고 학원 의존도가 높으며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에게 혼자 공부가 절실한 건 사실이지만, 무작정 스스로 실천하라고 독려할 순 없다. 팟캐스트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를 운영하며 학습 지도 전문가로 활동 중인 한재우 강사는 “혼자 공부한다고 무작정 자녀가 요구하는 인터넷 강의 수강을 허락하거나 교재를 구매해주는 것은 삼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혼자 공부하는 것은 어느 정도 자기만의 공부 체계를 체화한 뒤 실천해야 효과적인데, 그렇지 못할 경우 작심삼일로 끝날 공산이 크다. 그렇다면, 혼자 공부가 필요한 하위권 학생에게는 어떤 행동 지침이 필요할까? 한 강사는 “먼저 혼자 공부가 왜 필요한지 알려주고 ‘혼자 공부 준비-학교에서 혼자 공부하기-학교 밖에서 혼자 공부하기, 내신 대비하기’ 순으로 실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때 부모의 역할은 학습 과정을 매일 확인하는 것. 자녀의 계획표를 토대로 잘 실천했는지 점검하고, 만약 완수하지 못했다면 계획표에 이유를 적고 언제까지 실천할지 계획하도록 돕는다. 일주일에한 번 정도는 교과별 문제집을 채점해보기를 권한다. 이때 결과에 따른 평가는 절대 금물이다. 자녀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했다면 일단 칭찬하고 격려해야 자녀가 포기하지 않고 혼자 공부하기를 지속 할 수 있다.
혼자 공부하기 step by step
step 01>> 혼자 공부 준비
① 혼자 공부를 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를 안다.
② 적절한 수준의 학습 도구들을 갖춘다. 특히 개념서는 과목별로 준비해야 한다. 모르는 어휘를 찾기 위해 전자사전을 준비하는 것도 추천.
③ 장기간의 학습 목표는 용두사미로 끝나기 십상이다. 단기 목표를 세워 혼자 공부하는 습관부터 익혀야 한다.
④ 취약 과목은 노력한다고 쉽게 오르지 않는다. 방학을 이용해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고 평소에는 전략 과목에 집중해 성적 향상을 맛본다.
⑤ 일일 계획을 작성하라. 혼자 공부 습관을 형성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step 02>>학교에서 혼자 공부하기
① 모르는 어휘를 미리 찾아서 수업에 참여하자. 만약 그렇게 하기 힘들다면 수업 직후에라도 알쏭달쏭한 어휘를 적고 뜻을 찾아본다.
② 수업에 집중하며 선생님 말씀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필기하는 연습을 한다.
③ 수업 뒤 배운 내용을 백지에 적어 요약하는 연습을 한다. 쉬는 시간을 활용하기 어려울 땐 하교 뒤 최소 1시간 정도는 할애해서 그날 배운 내용을 기억해 적어본다.
step 03>>학교 밖에서 혼자 공부하기
① 학교 시간표에 맞춰 과목별로 복습한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문제 풀이나 개념 암기를 진행한다.
② 복습하고 남은 시간엔 다음날의 학교 시간표를 토대로 과목별로 예습한다. 예습은 본문이나 개념 읽기, 모르는 어휘 찾기 정도로 끝낸다.
step 04>> 내신 대비하기
① 시험 4주 전부터는 시험 범위 교과서를 3번 읽고 개념을 외우고, 문제도 푼다.
② 시험 2주 전부터 자습서와 평가문제 집에 있는 문제를 푼다. 시험 일주일 전엔 서술형과 오답 문제 풀이에 집중한다.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