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인증
구독자명
독자번호
* 독자번호는 매주 받아보시는 내일교육 겉봉투 독자명 앞에 적힌 숫자 6자리입니다.
* 독자번호 문의는 02-3296-4142으로 연락 바랍니다.
플러스폰 이벤트 참여
자녀성함
* 플러스폰 개통 시 가입할 자녀의 성함을 적어주세요(필수)
* 개통 시 자녀의 이름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자녀 본인이 직접 가입 또는 학부모가 대리 가입 가능)
모바일과 컴퓨터에 익숙한 요즘 학생들이기에 손글씨에 자신 없는 경우가 많다. 악필 때문에 자신이 쓴 글도 읽기 어려워해 학습에 필요한 플래너 작성이나 노트 정리를 더 싫어하는 학생들도 많다. 하지만 학교 시험이나 대학 논술고사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으므로 악필은 가능한 빨리 고치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악필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
취재 김정옥 리포터 junggam@naeil.com
도움말 김나영 교사(서울 양정중학교)·유성영 대표(참바른글씨)
자료 비타북스·솜씨컴퍼니·참바른글씨·한빛라이프·42미디어콘텐츠
|
편집부가 독자에게 ...
아들과 함께 저도 고쳐야 할까요? “아들의 글씨가 정말 엉망이었는데 고3이 되니까 알아서 고치던데요. 정리한 공부 내용을 봐야 하는데 자신도 못 알아보니까요.”아들 친구 엄마와 나눈 우스갯소리입니다. 이처럼 자녀, 특히 아들의 악필 때문에 고민인 독자를 위해 이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그 와중 아이들의 글씨도 문제지만 제 글씨체도 바꿔야 하지 않을까 고민이 생겼어요. 여고생 같은 글씨체라 신청서처럼 학교에 내는 서류를 쓸 때마다 부끄럽습니다. 나이에 맞는 어른스러운 글씨체를 이제라도 연습해야 할까요? _김정옥 리포터 |
악필로 수행평가·시험 점수 깎여
학생들이 악필로 피해를 보는 대표적인 경우는 시험. 서술형 시험에서 악필로 썼을 때 교사가 글씨를 해석하기 어려워 자칫 부분 점수만 얻거나 오답으로 처리될 수 있다. 서울 양정중 김나영 교사는 “악필인 학생도 시험을 치를 때에는 신경 써서 작성하지만, 내용이 어렵고 시간이 부족해지면 답안을 빠르게 쓰게 되고 결국 자신의 서체가 나온다. 악필로 썼을 때 채점자가 글씨를 알아보지 못해 감점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수행평가에서도 악필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가정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 ‘한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서로 작성하기도 하지만 최근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면서 학교에서 수업 중 활동을 평가하는 경우도 많다. 김 교사는 “수업 시간 중에 작성하는 글이나 아이디어 메모 등을 평가하기도 하는데 악필인 경우 성의가 없어 보여 자신의 노력에 비해 평가가 낮아질 수 있다. 글씨체 자체가 평가의 항목은 아니지만 작성된 글이 지저분해 보이거나 성의 없이 날려 쓴 것으로 보인다면 아무래도 깨끗하게 작성된 것에 비해 불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입 논술고사를 응시하는 학생들은 아예 악필부터 교정한다. 자칫 논술 답안을 채점할 때 악필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하는 것. 서울대 법학과에 다니는 임모씨는 “서울대에 두 번이나 불합격하면서 문제는 글쓰는 실력이 아니라 글씨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스스로도 읽기 힘든 글씨를 교정받았다”고 밝혔다.
악필 교정하려면

TIP 악필 교정에 도움이 되는 도서

지은이 유성영 펴낸곳 비타북스
한 장을 쓰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하고 제시된 기준 시간과 비교하면서 연습하도록 하는 점이 눈에 띈다. 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 획은 평상시 쓰는 필체에 반영되기 어렵다고. 또 생활에서 빠르게 쓸 수 있는 필기체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지은이 솜씨연구소 펴낸곳 솜씨컴퍼니
손글씨 진단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글씨를 진단하고 원인을 찾아보도록 구성됐다. 대표적인 5가지 악필 유형에 맞는 교정법을 안내한다. 원고지 작성법과 사자성어를 실어 악필 교정과 함께 학생들의 학습에도 도움을 준다. 또 재미로 보는 손글씨 심리 테스트, 크로스 워드 퍼즐을 담아 흥미를 더했다.

지은이 이호정 펴낸곳 한빛라이프
‘악필 교정부터 캘리그래피까지, 4주 완성 나만의 글씨 찾기’라는 부제처럼 악필 교정은 물론 다이어리, 여행 노트 등을 예쁘게 쓰는 법까지 손글씨 활용 팁들이 들어 있다. 교정할 때 보통 연필을 권장하는데 지은이는 캘리그래피용 펜을 추천한다. 글씨를 크게 쓰면 자기 글씨의 장단점을 빨리 파악하고 교정할 수 있다고.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