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80호

이 주의 입시 용어 풀이 | 이용풀

창의적 체험 활동

학생부의 ‘창의적 체험 활동’은 줄여서 ‘창체’라고 부릅니다. 창제에는 과연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취재 황혜민 기자 hyemin@naeil.com







고1은 3개 영역, 고2~3은 4개 영역 기재

지난 호 ‘위클리 테마’ 어떻게 보셨나요? 숫자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탐구 역량에 대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다뤄봤는데요. 학생부에서 탐구 활동만큼 중요하게 평가되는 항목이 바로 ‘창의적 체험 활동’, 줄여서 ‘창체’입니다.

현 고1을 기준으로 보면 창체는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진로 탐색,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고2~3은 4개 영역(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구분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최소 18학점(288시간)을 창체로 이수해야 합니다. 학교 교육 계획에 따라 실시한 봉사 활동이나 학교장이 승인한 개인 봉사 활동은 별도로 기재합니다.

예를 들어, 봉사 활동을 자율·자치 활동과 연계해 학급 자치회가 주관한 생태·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에 참여했다고 가정해봅시다. 학급 자치 활동 중 2시간 동안 학급 회의를 하고 1시간 동안 캠페인을 했다면 전체 3시간 중 실제로 봉사 활동한 1시간만 ‘봉사 활동 실적’에 연계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물품이나 현금 기부는 학생부에 기재할 수 없습니다. 봉사 활동 시간은 1일 8시간 이내로 인정합니다. 현 고2~3은 창체에 봉사 활동이 포함되지만 현 고1부터는 제외되고요.


학교는 자율 프로그램 개설, 다양한 진로 활동 가능

교육부가 고시한 ‘창의적 체험 활동 교육과정’에 따르면 창체는 학습자가 주도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내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활동에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찾아 나서는 과정인 거죠. 학생의 흥미, 적성, 특기를 비롯해 인품과 태도가 잘 드러나는 교육과정인 데다 3년간 누적되기 때문에 성장 과정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교는 창체를 자율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상황과 실정에 맞게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은 특히 진로를 설계하는 데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예를 들어 학교에서 대학 교수를 초빙해 전문 분야에 대한 심화 특강을 진행하거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도 있고, 멘토 프로그램을 통해 선배 혹은 실무자에게 보다 구체적인 진로 코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도 창체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2개 이상 가입할 수 있지만 활동 시간과 내용이 중복되면 안 됩니다. 학교 이외에서 조직된 스포츠 클럽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진로 활동에는 학생의 진로 탐색 활동을 담습니다. 학생의 진로 희망은 특기 사항 내의 희망 분야에 입력하지만 전형 자료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고3 학생부에 기록되는 창체는 수시전형을 위해 8월 31일에 마감됩니다. 고1~2의 창체는 매 학년 말에 마감됩니다. 당해 학년에는 창체를 비롯한 학생부 기록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황혜민 기자 hyemin@naeil.com
  • 이 주의 입시 용어 풀이 [ 이용풀 ] (2025년 04월 23일 1180호)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