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생활&문화

1138호

쌤과 함께! 교과 연계 적합書 완결판 ④

한눈에 보는 교과 연계 적합書 ④ 생명과학·지구과학 편

취재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생명과학 교과 자문 교사단/

이영구 교사(서울 선덕고등학교)
이제현 교사(서울 선덕고등학교)
안경호 교사(서울 선덕고등학교)







<뇌·신경 구조 교과서>
지은이 노가미 하루오
펴낸곳 보누스


까다로운 신경계, 이미지로 기억·이해하기

“<생명과학Ⅰ>의 첫 난관은 ‘신경계’입니다. 이 책은 어려운 뇌과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특히 220장의 CG 일러스트로 직관적으로 제시해 뇌와 신경의 메커니즘을 습득하기 좋습니다. 책을 읽고 뇌·신경계 다양한 세포·조직의 기능을 자기 언어로 설명하거나, 모형을 만들어 신경 작용을 시각화하면 신경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좋을지 나쁠지 어떨지 유전자 가위 크리스퍼>
지은이 욜란다 리지
펴낸곳 서해문집


생명공학 기술, ‘유용하지만 꼭 필요할까?’

“<생명과학Ⅱ> ‘생명공학 기술’을 학습하고 나면 그 유용성에 놀라고 활용 가능성을 고민하게 됩니다. 이 책은 생명공학 기술의 올바른 이해와 이를 둘러싼 윤리적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고 싶은 이에게 추천합니다. 그림으로 복잡한 유전학을 설명하며, 생명윤리의 근간을 흔드는 최신 이슈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거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왜 인간이고 초파리는 왜 초파리인가>
지은이 이대한
펴낸곳 바다출판사


우연과 필연이 빚어낸 ‘진화 레시피’

“진화는 모든 생명체와 생명 현상의 생성 원리입니다. 이 책은 <생명과학Ⅰ>의 유전 원리에서 출발해 <생명과학Ⅱ>의 변이와 자연선택으로 넘어가며 유전학과 진화학의 관계를 짚어줍니다. 유전자 발현 조절과 핵심 조절 유전자, 연구에 이용된 생명공학 기술까지 언급하며 <생명과학Ⅱ>의 개념을 확장시키고요. 생명의 레시피가 궁금한, 미래 유전학자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이토록 재밌는 면역 이야기>
지은이 김은중
펴낸곳 반니


‘면역의 세계’ 들여다보기

“까다로운 <생명과학Ⅰ> 면역 단원을 공부하기 전이나 후에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귀여운 일러스트, 알기 쉬운 개념어 트리와 그래프로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우리 몸의 면역에 관여하는 마이크로바이옴과 같은 심화 내용을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책을 읽고 일상 속 면역 현상 또는 면역 기능을 활용한 최신 연구를 찾아 깊이를 더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지구과학 교과 자문 교사단/

강지석 교사(서울 휘문고등학교)
박보현 교사(서울 계성고등학교)
계호연 교사(서울 동덕여자중학교)





<기후의 힘>
지은이 박정재
펴낸곳 바다출판사


“기후변화 문제를 과학적인 관점에서 다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소개하면서 현재 환경 문제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책이다. 태양 흑점 수 변동에 따른 기후변화, 추출한 빙하코어 분석을 통한 빙하기 시대의 모습 분석 등을 쉽게 풀어냈다.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 우리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_ 지구과학 자문 교사단(본지 1102호)


“조선 순조 재위 기간의 세도정치 폐단과 삼정의 문란이 태양 활동 및 화산 폭발과 관련한 기후 악화로 인해 일어났다면? 지은이는 기후변화가 인류 성쇠의 핵심 동인이라고 주장한다.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반도의 기후 데이터를 분석해 우리가 배워온 정치사·사회사를 넘어서 ‘환경사’의 시각으로 한국사를 바라본다. 지리적 시야를 넓혀줄 뿐만 아니라 역사학, 문화인류학, 지구과학 등 다른 진로와도 연계해 탐구해볼 소재가 가득하다.”_ 지리 교과 자문 교사단(본지 1121호)






<최종 경고: 6도의 멸종>
지은이 마크 라이너스
펴낸곳 세종서적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기후위기

“<지구과학Ⅰ>의 대기학·기상학 분야는 실제 관측 자료를 바탕으로 한 자료 해석 능력과 자연 현상 간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변화를 추측·예상하는 능력을 다룹니다.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큰 지구 환경 변화와도 관련 깊죠. 학생들이 책을 읽고 기후변화가 지구 환경과 생명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빅뱅 우주론 강의>
지은이 이석영
펴낸곳 사이언스북스


‘물포자’도 재밌어할 빅뱅 가이드

“137억 년 우주의 무게와 아름다움을 마치 우리 바로 앞에서 안내해주는 듯한 책입니다. 기초 개념을 친절히 설명하고, 우주론의 발전을 차근차근 풀어내 전체적인 맥락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고2 <지구과학1>에 나오는 급팽창 이론,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도 그림과 사진, 그래프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추상적인 이론을 가깝게 느끼도록 돕습니다.”




<바다는 왜?>
지은이 장순근·김웅서
펴낸곳 지성사


한 권에 가득 담긴 푸른 바다 엿보기

“물리해양학, 화학해양학, 지질해양학, 생물해양학까지 ‘해양학의 거의 모든 것’을 총망라한 책입니다. 쉽고 재밌는 데다 수권의 해양이 어떻게 지권, 기권, 생물권을 비롯해 우리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해양과학사’로 소개해 흥미를 더합니다. 완독 후엔 기후위기 시대에 바다를 건강하게 지키는 일이 왜 그토록 중요한가를 깨닫게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한국의 지질공원>
지은이 국가지질공원사무국
펴낸곳 북센스


우리나라 지질유산 궁금해?

“지질학은 지구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물의 운동과 현상을 다루며, 지층의 단면도 연구는 물론 지구 환경과 지질 시대 변화 등을 해석하고 대자연의 질서와 법칙을 밝혀내는 학문입니다. 지하자원 및 국토 개발, 인간 생활과 터전, 나아가 문명 발전을 해석하는 바탕이 되죠. 지질학자, 자원 개발 분야, 토목과 건설 분야로 진로를 모색하는 학생에게 안내서가 되어줄 책입니다.”




2023년 5월 말 시작한 ‘쌤과 함께 ! 교과 연계 적합書’ 시리즈를 마무리합니다. 1년여간 국어 수학 사회(<통합사회>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지리 과학(<물리학Ⅰ·Ⅱ> <화학Ⅰ·Ⅱ> <생명과학Ⅰ·Ⅱ> <지구과학Ⅰ·Ⅱ>) 등 교과별 자문 교사단이 핵심 개념·내용과 관련된 책을 소개했습니다. 2024년 새로운 연재를 시작하기 전, 1135~1138호에 걸쳐 187권에 달하는 교과별 추천 도서를 모아 안내합니다. 도서 목록의 QR코드를 찍으면 관련 기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_ 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 BOOKS&SUBJECTS (2024년 05월 15일 1138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