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65호

한 대학 다른 학과 43

한양대 산업공학과 VS 정보시스템학과

모두 공과대학에 속한 학과다. 1958년 공업경영학과로 출범한 산업공학과는 1978년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했다. 2001년 정보기술경영학과로 설립된 정보시스템학과는 2009년 정보통신대학에서 공과대학으로 통합됐다.

취재 윤소영 리포터 yoonsy@naeil.com
자료 한양대학교 입학처




#1 어떤 학문인가?


<산업공학과> 공학 + 경영학

<정보시스템학과(상경)> 컴퓨터과학 + 경영학


<FOCUS> 산업공학은 수학적 분석을 활용해 인력, 자원, 정보 등 조직 운영 체계를 최적화하고 산업 전반의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실용 지식을 창출하는 학문이다. 정보시스템학은 컴퓨터를 도구로 일상의 데이터를 수집·가공해 정보로 만들어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경영을 도와주는 학문이다.



#2 주된 교육과정은?

<산업공학과> 생산·물류관리, 경영과학, 통계·품질관리, 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학과(상경)> 정보시스템, 경영, 컴퓨터/전산, 프로그래밍


<FOCUS> 실용 공학의 학풍을 지닌 산업공학과는 생산시스템 물류관리 제품생산 응용통계학 품질경영 선형계획법 산공수학 데이터구조론 데이터마이닝 등을 배운다. 정보시스템학과는 상경 계열을 접목해 정보시스템 분석과 설계, 회계학, 마케팅, 재무관리,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분석, 웹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을 배운다.



#3 2023 입학 전형은?

<산업공학과> 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논술, 정시(가군)

<정보시스템학과(상경)> 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논술, 정시(나군)


<FOCUS> 산업공학과는 교과 전형으로 5명, 종합 전형으로 11명, 논술로 5명, 정시 수능(가군) 20명을 자연 계열로 선발한다. 정보시스템학과는 교과 전형으로 5명, 종합 전형으로 9명, 논술로 4명, 정시 수능(나군) 17명을 상경 계열로 선발한다. 논술 출제 과목과 수능 과목 및 반영 비율에 유의해야 한다.



#4 졸업 후 진로는?

<산업공학과> 일반기업, 기술직, 전문직

<정보시스템학과(상경)> 공기업, IT 기업, 금융계


<FOCUS> 산업공학과는 물류 유통 통신 제조 컨설팅 등 다양한 기업으로 진출하고 품질관리기사 등 기술직이나 회계사, 변리사 등 전문직으로도 진출한다. 정보시스템학과는 금융감독원이나 한국예탁결제원 등의 공기업,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IT기업, 은행이나 증권회사 등 금융계로 다양하게 진출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윤소영 리포터 yoonsy@naeil.com
  • 한 대학 두 전공 (2022년 10월 19일 106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