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04호

골라 읽는 모집 요강 | 학생부 종합 전형 4 _ 자기소개서 3번, 자율 문항

질문 의도 파악해 함축적으로

2024학년 대입에서 전면 폐지를 앞두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고2, 3 학생에게 자기소개서 준비는 부담스러운 일이다. 올해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의 공통 문항이 2개로 줄었다. 필요한 경우 3번에서 대학별로 한 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할 수 있다.
주로 지원 동기와 학업 계획, 진로 계획을 묻는 대학이 많지만, 대학마다 자율 문항의 내용은 조금씩 다르다. 대학에서 어떤 답변을 원하는지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 정한 분량 안에서 함축적으로 나를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도움말 이진회 교사(대전대신고등학교)·정구복 교사(인천 고잔고등학교)
자료 각 대학 2022 모집 요강·2022 학생부 종합 전형 가이드북



지원 동기 중심으로 학업·진로 계획, 노력 과정 묻는 대학 많아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 제출 서류인 자기소개서에서 3번 자율 문항을 요구하는 주요 대학은 서울대를 비롯해 경희대 광운대 동국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홍익대 등이다. 대부분 지원 동기와 학업·진로 계획, 노력 과정 등을 모두 포함해 질문하거나, 이 중 한두 가지 내용으로 좁혀 작성할 것을 요구한다(표).

인천 고잔고 정구복 교사는 “대학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어떤 계기로 지원 학과에 관심을 갖게 됐는지 묻는 지원 동기와, 지원 학과를 선택하기까지의 노력 과정을 묻는 학교가 많다. 3번 문항을 효과적으로 작성하려면 대학별 인재상과 지원 학과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다. 지원 학과의 교육과정과 졸업 이후 진로·진출 분야 등을 파악해, 현재와 미래를 오가며 자신의 발전 가능성이 드러나도록 기술하면 좋다”고 설명했다.






자기소개서 공통 문항 1번은 ‘진로와 관련한 노력’을 묻는 질문이고, 2번 문항은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배운 점’에 대해 써야 한다. 3번 자율 문항의 지원 동기와 노력 과정 등은 1번 문항의 내용과 일부 겹칠 수 있다.

대전대신고 이진회 교사는 “3번 문항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1번 문항의 작성 방향이 달라져야 한다. 3번 문항이 있다면 1번에는 진로 관련 학습 경험과 활동에 집중하고, 3번 문항에서 진로 동기와 탐색 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3번 문항이 없다면, 1번에서 어느 정도 지원 동기가 드러나는 게 바람직하다. 특히 계열 모집인지, 학과 모집인지 구분해 작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3번 자율 문항 작성을 위해 지원 희망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 가이드북 등 안내서를 참고하는 것도 추천한다. 각 모집 단위의 인재상을 참고해 대학이 원하는 인재가 본인임을 적극적으로 드러낸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자율 문항이 기존 1천~1천500자에서 올해부터 800자로 축소된 만큼, 자신만의 주장에 그치지 말고 반드시 구체적인 사실이나 에피소드를 근거로 삼아 함축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정시 전형이 대표적이죠. 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자료는 대학의 모집 요강입니다. 매주 하나씩 각 전형을 모집 요강 뜯어보기로 낱낱이 파헤칠 예정입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