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인증
구독자명
독자번호
* 독자번호는 매주 받아보시는 내일교육 겉봉투 독자명 앞에 적힌 숫자 6자리입니다.
* 독자번호 문의는 02-3296-4142으로 연락 바랍니다.
플러스폰 이벤트 참여
자녀성함
* 플러스폰 개통 시 가입할 자녀의 성함을 적어주세요(필수)
* 개통 시 자녀의 이름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자녀 본인이 직접 가입 또는 학부모가 대리 가입 가능)
11월에는 중3은 일찌감치 기말고사를 치른다. 때문에 단축수업과 휴업일이 있으며 2학년은 테마여행, 1학년은 직업탐구 등이 진행돼 자칫 어수선할 수 있다. 하지만 새 학년으로 가는 분기점인 만큼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기말고사와 고교 진학 준비에도 신경 써야 한다.
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Week 01 11.4~8
□ 중3 기말고사 중3은 10월 중간고사를 마치고 한 달도 안 돼 기말고사를 치른다. 시험 직전까지 진도를 나가는 경우가 많으니 수업 시간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 중2 테마여행·중1 진로 탐색 대회 중3이 기말고사를 치를 때는 급식실 일괄 운영이나 중단을 위해 중2는 테마여행, 중1은 진로탐색 대회를 진행한다. 단축수업을 하거나 외부 직업 체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과고 입시를 준비하던 아들은 중3 기말고사 때 소집면접 대상자가 돼 동시에 준비하느라 정말 정신이 하나도 없었어요. 과고를 준비하는 중3이라면 기말고사 관련 학습을 되도록 빨리 마치고 소집면접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라고 조언하고 싶어요.” 고정미(46·서울 용산구 이촌동)
Week 02 11.11~15
□ 독서퀴즈대회 11월에도 독서 관련 대회가 많이 열린다. 최근엔 전교생의 참여를 권장하기 위해 학년별 공통 도서를 지정한 뒤 일정 기간 읽고 <국어> <과학> <역사> 등 교과 시간에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 수능 11월 14일에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진행된다. 일선 중·고등학교에선 13일에는 4교시까지 단축 수업을 하고 당일엔 휴업한다.
“중3 딸은 지난해 수능 전날과 당일을 활용해 부족한 봉사활동을 했어요. 이때 봉사활동을 할 만한 곳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또 중1 때는 잠시 미뤘던 일정을 소화했는데요. 수능 전날 독감 예방 주사를 맞고 수능 당일에 푹 쉬는 것도 좋더라고요.” 조은정(47·서울 강동구 명일동)
Week 03 11.18~22
□ 차기 학생회장 선거 일선 중학 교에서는 이 시기에 내년 학생회를 이끌 차기 학생회장 선거를 실시한다. 보통 선거 일주일 전, 학생 자치회의 연간 활동을 보고하고 입후보자들에 관해 논의한다.
□ 학부모 상담 중3을 대상으로 고입 관련 학부모 상담을 진행하는 학교가 많다. 최종적으로 응시할 고등학교를 정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대비를 논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참석하자.
“중3 때 아들은 두 곳의 외고를 두고 어디에 지원할까 고민이 많았어요. 학원에선 집 근처 ㄷ외고를 권했는데 학부모 상담을 가니 <영어> 교과 선생님이 여러면에서 아들에게 맞는다며 ㅎ외고를 권하시더라고요. 결국 ㅎ외고에 지원·합격했고 지금은 학교 근처로 이사까지 와서 잘 적응하고 있어요.” 박은지(49·서울 서초구 내곡동)
Week 04 11.25~29
□ 자율동아리 발표회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20개 미만 자율동아리의 1년간 활동을 발표하는 자 리가 열린다. 학부모가 학생들의 공연을 관람하거나 전시물을 감상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 중2 기말고사 중2는 11월 말에 시작해 12월 초에 끝나는 일정으로 기말고사를 치르는 학교가 많다. 중2 기말고사 결과가 고교 진학의 밑그림을 그리는 자료가 되는 만큼 시험의 중요성이 크다.
“지금 중2인 딸은 중1 때 세밀화 그리기 자율동아리에서 활동했는데 발표회에서 본 아이들의 그림 수준이 높아 놀랐어요. 그때 담당 교사인 미술 선생님이 미술 관련 진로를 권하셔서 지금 열심히 준비 중에 있어요.” 신소희(44·서울 도봉구 창동)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