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14호

대학별로 다른 자기소개서 4번 문항

대학·전공에 대한 관심, 노력 과정 드러내야

곧 자기소개서를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하는 여름방학이다. 3학년 1학기까지 학생부를 성실하고 풍성하게 채우느라 노력했다면 이제는 학생부에 온전히 드러나지 않았던 고교 3년간의 활동,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자기소개서 4번은 대학 자율 문항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1~3번 문항과 달리 대학에 따라 4번 문항의 유무가 다르고, 질문 역시 조금씩 차이가 있다. 대학별로 자기소개서 4번 문항의 차이를 알아보고, 4번 문항을 통해 대학이 알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해봤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도움말 권영신 책임입학사정관(성균관대학교)·조효완 입학사정관실장(광운대학교) 방유리나 입학사정관(건국대학교)·장인수 교사(서울 중산고등학교) 조미정 대표(에듀플라자)·최인식 입학전형관리실 부장(고려대학교) 자료 <어디가> 2020학년 대학별 자기소개서 4번 문항

대학별 자기소개서 4번 문항, 어떻게 다를까?
자기소개서 1 ~3번과 달리 4번 문항은 대학별로 다르며 글자 수도 1천 자와 1천500자 두 가지이다. 질문 유형을 살펴보면 지원 동기와 준비 상황, 학업 계획, 진로 계획, 기타로 나눌 수 있다. 자기소개서는 목적이 분명한 글이 기에 대학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나의 어떤 모습을 보고 싶어 하는지’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4번 문항은 대학별로 달라서 질문의 의미를 파악해 야 한다. 에듀플라자 조미정 대표는 “자기소개서 4번 문항 은 대학의 인재상을 확인하고 전공에 관한 관심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항목이다. 따라서 대학, 전공에 대한 이해 가 먼저 돼야 자기소개서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자기 소개서의 각 항목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으면서도 각 항목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작성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