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03호

노트 필기 어떻게 시작할까?

손으로 쓰고 머리에 담는 선배의 노트 정리 비법 대방출

초등학생 때와 크게 다른 수업을 따라가기도 벅찬 중1 학생들에게 스스로 해야 하는 노트 필기는 낯설기만 하다. 그러나 한 번만 제대로 습관을 들여놓으면 두고두고 활용 가능한 나만의 비법서가 탄생한다. 누군가는 시중에 나온 요약서가 얼마나 훌륭한데 노트 필기를 해야 하냐 묻는다. 그런 말은 무시하자. 같은 레시피로 요리를 해도 누군가는 최고의 맛을 내고 누군가는 실패한다. 나만을 위한 맞춤형 요약집, 노트 필기가 필요한 이유다. 노트 필기의 달인으로 불리는 중3 선배의 노하우를 전수받아보자.
취재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효과적인 노트 필기를 위한 체크리스트
□ 1과목 1노트를 준비해요.
노트 한 권에 여러 과목을 정리하면 내용이 너무 많아져요. 휴대가 불편할 뿐 아니라 활용도도 떨어져요.
□ 필기감이 좋은 검은색 펜을 준비해요.
가장 많이 쓰는 검은색 펜이 불편하다면 노트 필기가 즐겁지 않아요.
□ 형광펜과 색깔 펜을 써봐요.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빨간색,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은 파란색, 질문할 부분은 초록색 등으로 구분해 적어요. ‘반드시 이것만은!’ 같은 핵심 포인트는 형광펜을 사용해보세요.
□ 포스트잇을 준비해 추가 내용을 적어보세요.



영어 중3 <영어> 2단원 ‘나라별 전통’



▲ 각 나라를 다룬 단원인 만큼 국가명과 그에 따른 언어와 국적, 국민을 칭하는 단수와 복수를 정리했다.
본문에 나오는 어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도 눈에 띈다.




▲ 교과서의 모르는 단어와 숙어는 미리 뜻을 찾아놓으면 수업 시간에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중학교 영어 내신 시험은 교과서 본문 속 어법과 직결된다. 수업 중 교사가 강조하는 문법 관련 시제나 부정사, 완료형 등은 반드시 형광펜을 사용해 놓치지 않도록 표시하자.



역사 중3 <역사 2> 1단원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 노트 필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 정리다. 최대한 단순해야 한다. 쓸데없는 내용까지 추가하면 시간도 많이 들고 나중에 공부할 때 효율적이지 못하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요점만 정리하는 것이 포인트다.




▲ 수업 시작 전 교과서를 읽고 모르는 단어나 핵심 용어들을 미리 공부해놓는다.
수업 중 교사가 강조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표시하고 핵심 용어는 빨간색 펜으로, 추가 사항은 파란색 펜으로 정리했다.



수학 중3 <수학> 1단원 ‘제곱근과 실수’, 5단원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곱셈과 나눗셈’



▲ 수학의 핵심은 개념이다.
공식 유도 방식이나 주요 공식을 응용한 문제를 정리해둔다.
도형이나 그래프도 직접 그려봐야 내 것이 된다. 지금 배우는 개념이 이해되지 않을 경우 전 학년, 앞 단계 과정부터 노트에 정리해 반드시 숙지하도록 한다.



MINI INTERVIEW



노트 필기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주요 내용을 온전히 내거죠. 특히 교과 수업 전에 미리 용어나 핵심 문구를 노트에 정리하면 수업 내용이 더 쉽게 이해돼요. 중간·기말고사를 앞두고 노트를 보며 공부하면 시간을 절약하며 시험에 대비할 수 있고요.

노트 필기에 따로 시간을 들이나요?
보통 수업 시작 전에 그날 공부할 단원을 미리 읽고 스스로 이해한 만큼 노트에 간단히 정리해요. 수업 후 잠깐의 쉬는 시간을 이용해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부분들을 색깔 펜을 이용해 추가·수정하며 보완하고요. 노트 필기만을 위해 따로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아요.

노트 정리를 어려워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예쁘게 하려고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다양한 색깔을 쓰기보다 검정·파랑·빨강 등 세 가지 색만 사용해도 충분해요. 검정은 기본 내용, 파랑은 부가 설명, 빨강은 선생님이 강조하신 내용으로 정리하는 식이죠. 필기가 익숙해질 때까지 수업 시간에는 주요 내용을 연습장에 써두고 이후에 노트에 정리해도 좋아요.
습관이 들면 쉬는 시간 10분 동안에 충분히 정리할 수 있어요. 예쁜 필기가 필요한 게 아니라 나만의 요점 노트를 작성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해요.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