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867호

학생부 속 체대 DNA 찾기와 비실기 전형 보고서

실기 없이 체대 간다?

월드컵이 한창인 이때, 혹시 아이가 축구 경기를 보려고 자다가 일어나지는 않나요? 아이 어릴 때 꿈이 축구선수나 야구선수인 적이 한 번쯤은 있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몸속에 운동 DNA가 흐르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점프, 체대 입시>의 지은이인 경기 의왕고 강용수 교사는 얼마 전 학생들의 꿈을 조사한 결과를 전해주었습니다. 중학생은 압도적이었고 고등학생 역시 20% 이상이 스포츠 관련 학과로 진학하길 희망했답니다.
체육대학 진학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이렇게 많을 줄 몰랐다며 선생님도 놀라는 눈치였습니다. 지금까지 체대 입시의 주류가 정시 실기 전형이었다면 이 지형이 조금은 변화할지 모르겠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 확대라는 입시 제도의 변화와 각 분야에서 활동할 공부 잘하는 학생을 뽑고 싶은 대학의 의도가 맞물려 비실기 전형이 조금씩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수시 종합 전형을 늘리는 것은 물론 정시에서조차 실기를 없애거나 축소하는 곳이 많습니다. 실기 준비가 부담스러워 체대 진학을 망설였다면 주저 없이 비실기 전형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문이 넓지는 않지만 길은 있습니다.
취재 조진경 리포터 jinjing87@naeil.com 사진 전호성 학생 모델 김남희 도움말 강용수 교사(경기 의왕고등학교)·노동기 교사(경기 인덕원고등학교)·조강희 교사(경기 덕산고등학교)·이성준 책임입학사정관(서울시립대학교)


편집부가 독자에게..
실기 폐지의 진짜 이유는 컴플레인 때문?
실기 시험을 치르고 나면 대학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로부터 엄청난 항의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기계 오작동부터 체육관 상태, 심지어 날씨까지 이런저런 불만 사항이 쇄도하죠. 그래서 대학에서 실기 시험을 폐지하는 진짜 이유는 컴플레인 때문이라는 웃지 못할 얘기도 나옵니다. 하지만 명색이 체육대학인데 실기 시험을 보지 않는다는 건 좀 어색합니다. 아직도 수능+실기 전형으로 뽑는 인원이 많은 것도 그 이유겠죠. 비실기 전형이 확대되는 것도 그만한 이유가 있을 테고요. 세상만사 균형이 중요하듯 입시도 그런 것 같습니다.
조진경 리포터




실기 없이 지원할 수 있는 비실기 전형 A to Z

얼마 전 경희대에서 발표한 2020학년 대입 전형 계획안에 체육 교사와 체대 입시생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정시에서 실기 전형으로 선발하던 체육학과와 스포츠지도학과가 실기를 보지 않고 수능 100%로 선발하겠다고 한 것. 2019학년 정시에서 실기를 폐지하겠다고 공고한 중앙대 체육교육과와 까다로운 전공 실기를 폐지한 연세대 체육교육과에 이은 또 한 번의 변화다.
체대 입시에서 실기의 영향력이 조금씩 감소하고 학업 능력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수시에서 상위권 대학 중심으로 종합 전형 선발 인원을 늘리고 있는 점이 그 증거다. 운동에 관심이 있고 공부도 잘하는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것. 무엇이 옳다고 단정짓기는 힘들지만 스포츠 산업의 팽창과 맞물려 실기 약화 추세가 지속되리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체대 입시생에게 실기 비중 약화는 걱정스러운 소식이지만 실기를 준비하기 어려워 체대 진학을 포기한 학생에게는 희소식일 수 있다. 실기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을 속속들이 파헤쳐봤다.

교과 전형
수도권 대학 중 수시에서 교과 전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가천대, 성신여대, 차의과학대, 한국외국어대, 한국체육대 등이다. 대체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고 가천대와 한국체육대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최저 기준)을 둔다.
반영하는 과목과 반영 방법은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전형을 잘 살펴야 한다. 한국체육대는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하며 성신여대는 국·영·수·과 등 주요 과목을, 가천대는 국·영·수·과 교과별 상위 등급 4과목을 반영한다. 선호도가 높은 대학일수록 교과 성적이 높아야 한다. 한국체육대는 내신 성적이 2등급 안에 들어야 합격 가능하다. 하지만 지방으로 내려가면 4~5등급 학생이 지원할 만한 대학도 여럿 있다. 경기 인덕원고 노동기 교사는 “충청권만 해도 성적이 크게 높지 않아도 교과 전형으로 합격할 수 있다. 배재대는 5등급 정도면 합격할 수 있고 남서울대는 3등급 후반에서 4등급 초반이면 합격 가능하다”고 귀띔한다.




학생부 종합 전형
1등급만 지원할 수 있다? 주요 대학 합격자 교과 성적 1~3등급
수시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주요 15개 대학 기준으로 250여 명을 선발,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80%가량을 차지한다.
1단계에서 서류로 2~3배수를 뽑은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면접 30%로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서류평가는 대학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 공통적으로 뛰어난 학업 역량, 운동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꾸준한 활동, 국제적 감각을 기반으로 한 영어 실력, 봉사 정신 등이 주요 평가 요소다.
주요 대학의 합격자 평균 교과 성적은 1등급에서 3등급까지 걸쳐 있다. 한국교원대 체육교육과는 1.8등급, 중앙대 체육교육과는 2.38등급, 경희대 체육학과는 2.97등급, 한양대(에리카) 스포츠과학과는 3.76등급으로 다른 학과와 비교해 거의 차이가 없다.서울시립대 이성준 책임입학사정관은 “일반고 학생은 1등급 안에 들어야 종합 전형으로 합격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는 명백한 오해”라며 “2018학년 최종 등록자의 성적 분포를 보면 3.09등급이 평균이었다. 인원이 적어서 점수 차이는 크지 않다. 최종 등록한 7명 중 1명을 제외하고 모두 일반고 출신이었다. 내신이 가장 좋은 학생이 1.76등급이었고 나머지는 2점 중반에서 3등급 중반까지 걸쳐 있다. 대학마다 어느 부분을 중시하느냐는 인재상이나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우리 대학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있으면서 이론 작업을 병행하려는 학생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학업 역량과 운동에 대한 관심 드러나야
교사들은 3등급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지만 경쟁률이 워낙 높아 합격은 쉽지 않다고 전했다. 체대 종합 전형 경쟁률이 높은 이유는 선발 인원이 적어서다. 선발 인원이 많은 성균관대와 이화여대, 경희대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 10명 안팎을 뽑는다. 8명을 모집하는 서울시립대 스포츠과학과의 2018학년 경쟁률은 41.88:1, 5명을 선발하는 인하대 체육교육과의 경쟁률은 27.80:1이었다. 27명을 뽑는 성균관대 스포츠과학과 글로벌 인재 전형의 경쟁률은 17.52:1로 조금 낮았다.
일반 학생 중 체육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수시 원서 6장 중 한두 장을 체대에 지원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노 교사는 “원서를 쓸 때 스포츠 관련 학과만 지원하는 경우와 다른 학과와 중복해서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 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경영학과와 스포츠산업학과를 같이 쓰거나, 물리치료 등 보건 계열과 운동치료 관련 학과에 중복 지원하는 분위기다. 예를 들면 중앙대 경영학과와 성균관대 스포츠과학과·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를 같이 지원하고, 물리치료학과와 가천대·성신여대 등의 운동재활복지학과를 같이 지원하는 방식”이라고 전했다.
종합 전형으로 체대에 지원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다. 경기 의왕고 강용수 교사는 “교과 성적이 좋다면 교과를 많이 보는 대학을 염두에 두고, 3학년 때 체육 관련 활동을 시작해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성적이 3등급이라면 1학년 때부터 운동과 체육에 빠져 있다는 기록이 학생부에 있어야 한다. 3등급 학생이 3학년 때부터 준비를 시작해 성공한 경우는 많지 않다”고 했다. 노 교사도 “운동 관련 활동이나 관심이 전혀 없는데 그냥 한 번 써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체육활동만 보는 게 아니다. 본인의 관심이 활동이나 수업에 드러나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 수업에서 관심 인물을 조사하는 수행평가가 있다면 운동선수에 대해 발표한다든가, 국어 시간에 리더십 관련 토론을 할 때 월드컵 주장의 역할을 발표하는 등 수업에서의 활동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종합 전형은 성적 좋은 학생들을 위한 것이라는 고정관념도 버릴 때가 되었다. 수도권이나 지방까지 범위를 넓히면 합격 가능성은 커진다. 남서울대, 순천향대, 강남대 등은 4~5등급대도 갈 수 있다. 실기 전형을 준비하지는 못하지만 체대에 진학하고 싶은 학생 중, 수능 성적으로는 지원할 수 없는 대학을 선택하면 기회가 될 수 있다. 단, 체육과 스포츠에 관심이 있고 학교생활을 성실하게 한 학생이라는 전제가 붙는다.

정시
정시에서 수능 100%로 선발하는 대학이 적지 않다. 가천대, 경희대, 성신여대, 차의과학대, 한국외국어대, 한국체육대, 한양대 등에서 수능 100%로 선발한다. 이 중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는 실기를 Pass/Fail로 평가하지만 한 달 정도 준비하면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라 합격은 수능 성적이 좌우한다. 이렇게 실기 없이 수능 성적으로만 입학한 학생들이 학과에 적응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을까. 강 교사는 “난도 높은 임용 실기를 봐야 하는 체육교육과를 제외하고 다른 스포츠 관련 학과는 실기 수업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실기 수업을 10시간도 듣지 않고 졸업하는 학생이 있을 정도다. 실기를 하지 않아서 학과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2019학년에 가장 파격적으로 전형 방법을 바꾼 곳은 실기 시험이 어렵기로 유명한 중앙대 체육교육과다. 정시에서 수능 성적 80%와 서류 20%로 선발한다. 중앙대 입학정책팀은 “체육 교사 임용시험은 1단계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2단계 실기를 볼 수 있어 학업 역량이 중요하다. 실기 실력은 대학 교육으로 높일 수 있다는 학과의 의견이 있었고 이전 다빈치 인재 전형에서 실기 없이 선발한 학생의 만족도와 성취도가 높아 수능과 서류로만 평가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전공 실기 실질 반영 비율이 상당히 높았던 연세대 체육교육과가 2019학년 정시에서 전공 실기를 폐지한 것을 비롯해 이젠 정시에서도 실기의 영향력이 줄고 있음은 부인하기 어렵다. 체육 전공자들에게 높은 학업 역량을 요구하는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TIP 논술 전형으로 선발하는 곳은 어디?
수시에서 논술 전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많지 않다. 경희대 스포츠의학과·체육학과·태권도학과·
골프산업학과에서 26명, 한국외국어대 국제스포츠레저학부에서 2명, 2019학년 논술 전형을 신설한 성신여대 운동재활복지학과에서 6명을 선발한다. 모집 인원이 많지 않아 경쟁률이 높다. 2018학년 경희대 체육학과 논술 우수자 전형의 경쟁률은 41:1이었고, 스포츠의학과는 43.5:1이었다.
학생부 성적 30%와 논술 70%를 반영하며 최저 기준을 둔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해까지 스포츠응용산업학과에서 2명을 선발해 92:1의 엄청난 경쟁률을 기록했던 연세대는 2019학년부터는 논술 전형으로 선발하지 않는다.






전격 공개!
종합 전형 합격자의 학생부 학생부 속 체대 DNA 찾기



경기 덕산고 조강희 교사는 체대 입시 지도 경력이 풍부하다. 오랫동안 고3 담임을 맡으면서 한 반에 적어도 한두명은 체대 입시를 지도했고 실기를 준비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눈물겹다는 생각을 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다리에 깁스를 하고 나타나지만 행동이 반듯하고 근성이 있으며 도전정신이 있는 아이들이었다. 조 교사는 학생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운동에 대한 열정을 찾아내 종합 전형으로 체대에 합격시킨 경험이 많다. 조 교사와 합격자의 서류를 분석해봤다. 합격생들의 고등학교 3년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CASE 01 늦었다고 걱정 마라! 고3 올라와서 종합 전형 준비한 학생의 학생부
체육을 좋아했지만 체대 진학을 생각해본 적 없는 학생. 수업 시작 전에 항상 친구들과 어울려 농구하는 모습을 본 조 교사의 권유로 3학년에 올라와 본격적으로 종합 전형을 준비 했다. 1.8등급의 교과 성적과 2년 동안 꾸준히 참가했던 농구 동아리, 학교스포츠클럽 심판 활동이 밑거름이 되었다. 3학년 때부터는 학교에서 개최하는 대회에 빠짐없이 참가했고 수업 시간에는 적극적으로 발표와 토론에 참여했다. 스포츠경영을 전공하기 위해 경제 동아리에서 공부했고 영어 동아리 활동을 2년 동안 꾸준히 해 외국어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았음을 드러냈다.




CASE 02 준비는 미리미리 진로가 뚜렷한 학생의 학생부
고등학교 입학 전부터 체대 진학을 목표로 했고 3년 동안 진로가 일관됐다. 2016학년 당시, 서울시립대 전형 방법은 1단계 서류 100%, 2단계 면접 100%로 면접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었다. 2019학년부터 2단계 서류 50%와 면접 50%로 면접 비중이 낮아졌지만 그럼에도 다른 대학에 비해 면접 반영 비율이 높은 편이다. 학생회 활동을 통해 사람들 앞에 서본 경험이 많고 언변이 좋았던 점, 진로가 꾸준했던 점, 면접을 치밀하고 준비하고 대비했던 점이 합격 비결이었다.

교과 성적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 우선 목표 대학에 지원 가능한 교과 성적 범위에 들어야 한다. 조 교사는 “내신은 4등급이었지만 학생회 활동도 열심히 하고 몸이 불편한 장애 학생의 체육 활동을 고등학교 내내 도와준 학생이 있었다. 스토리가 좋아서 경기권 대학의 종합 전형으로 지원했지만 수시에서 모두 탈락했다. 대학들은 솔직하게 공부 잘하는 학생을 선발하겠다고 말한다. 내신 성적을 잘 챙기는 것이 우선 조건”이라고 전했다.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대학들은 대체로 1등급에서 3등급 성적이면 지원 가능하지만 대학별 인재상이나 학과, 전형 성격에 따라 주요 평가 요소가 달라질 수 있다. 일례로 똑같은 종합 전형이지만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전형과 고교 연계 전형의 성격은 차이가 있다. 종합 전형 준비가 미흡하지만 성적이 좋다면 일괄 합산으로 교과 성적이 정량적으로 들어가는 고교 연계 전형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전공 적합성
운동을 좋아한다는 사실이 학생부에 드러나야 한다. 체육대회 참가나 방과 후 스포츠클럽 활동은 학생부에 기록하게 되어 있다. 참여 시간이 많고 그 안에서 활동이 드러나면 좋다. 스포츠 관련 동아리 활동은 체대 지원자가 필수로 갖춰야 할 사항이다. 처음에는 체대에 진학할 생각이 아니었지만 학년이 올라가서 마음이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운동 관련 활동은 전공 적합성을 보여주는 자료가 된다. 첫 번째 사례의 학생은 2학년까지 체육 관련 학과에 진학할 생각이 없었지만 2년 동안 농구부 동아리 활동을 했으며 스포츠클럽 체육대회 진행 도우미 봉사를 68시간 이수하고, 방과 후 스포츠클럽 활동을 꾸준히 했기에 3학년에 올라와 체대에 지원할 수 있었다.

교과 연계 활동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스포츠 관련 활동이 엇비슷할 때, 자신의 우수성과 전공 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는 통로는 수업이다. 체대에 합격한 학생들의 학생부에는 일관되게 학교생활을 열심히 했고 각종 대회에 참가했으며 수업 시간에 발표와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이 드러난다. 수업 중 실시하는 수행평가나 탐구 과제에서 관심 있는 분야, 혹은 인물을 연계하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수학을 잘한다면 스포츠통계를 연결시킬 수 있고 영어를 잘한다면 스포츠경영과 마케팅 등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또 스포츠 에이전트나 마케터는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므로 국제 문제에 관심을 갖는 동시에 영어나 외국어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 영어 수업에 적극 참여하고 외국어 관련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교내 활동
체대에 지원하는 학생은 대체로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며 봉사에도 앞장서는 성격이다. 그래서인지 학생회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았고 학교 대회에도 빠짐없이 참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학생회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체육 활동이나 축제 등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을 할 기회가 많다. 학급에서도 회장이나 부회장, 부장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공동체 정신으로 배려, 협력하는 모습을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담으면 인성 영역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조 교사는 “꼭 회장이 아니어도 좋다. 리더십보다 기획력과 추진력을 높이 평가하는 추세다. 동아리 회장이나 학급 부장의 직책을 맡아 자기 영역에서 여러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스포츠 관련 활동이 엇비슷할 때, 자신의 우수성과 전공 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는 통로는 수업이다. 종합 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은 일관되게 학교생활을 열심히 했고 수업 시간에 발표와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1

댓글쓰기
  • iyh1971 2019.04.01 23:35 더보기

    체육대학 학종은 일반대학 보다 더 어렵네요.
    기본적인 학교생활에 충실 + 체육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여야해서, 실기를 충실히 준비하기 보다. 고 3에 진로를 변경한 학생들이 훨씬 유리합니다....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