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83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6월 학사 일정 캘린더

정리 김성미 리포터 grapin@naeil.com








‘대선’과 겹친 고3 6월 모의평가, 4일로 연기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2025년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 이른바 고3 ‘6월 모의고사’가 오는 6월 4일(수)에 시행된다. 원래 6월 3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조기 대선 일정과 겹치면서 하루 연기됐다. 6월 모평은 고3 재학생뿐 아니라 N수생까지 함께 응시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자신의 객관적 위치를 확인하고 입시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2026학년 수능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실전 감각을 점검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평가된다. 특히 수시 모집 원서 접수 전 마지막으로 치러지는 평가원 모의고사이기 때문에 수시전형에서 지원 대학을 결정하는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된다. 성적 통지일은 당초 일정대로 7월 1일이다.


고1·2도 6월 학력평가

전국 고1·2 학생을 대상으로 한 2025년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6월 4일(수)에 실시된다. 부산시교육청 주관으로 진행되는 6월 학평은 특히 고1 학생에게 단순한 모의고사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올해부터 전면 도입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첫 시험이기 때문이다. 이번 시험을 통해 고교 수준의 학업 역량을 본격적으로 점검하고, 결과에 따라 향후 학습 전략과 대입 준비의 중요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영역별로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해,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 활용해보자.







재난대응훈련 *학교마다 세부 일정이 다를 수 있음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재난 상황에 대비한 실전형 대응훈련이 실시된다. 학생들은 담임 교사의 지도하에 지진과 화재 발생 시 행동요령을 사전에 학습하고 경보가 울리면 실제 상황과 같이 대피훈련을 한다. 지진으로 인한 위험경보가 울리면 책상 밑으로 대피해 머리와 몸을 보호하고, 화재로 인한 위험경보가 울리면 교사의 지도에 따라 코를 막고 낮은 자세를 유지한 채 한 사람씩 차례로 건물에서 대피하게 된다. 이 외에도 응급처치 교육과 소화전 사용법 실습 등이 이루어지며, 훈련 후에는 학생들이 재난 상황에서 올바른 대처 방법을 잘 이해했는지 퀴즈를 통해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중1·고1, 건강검진 *학교마다 세부 일정이 다를 수 있음

건강한 학교생활을 돕기 위해 전국의 중1과 고1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이 실시된다. 검진은 학교보건법에 따라 진행되며, 조기 질병 발견과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신체 계측을 포함해 구강검진과 소변검사, 혈액검사, 진찰 등이 주요 검진 항목이다. 비만 학생은 추가로 혈액검사를 받는데, 경우에 따라 결핵검사나 혈색소검사 등이 진행된다. 검진 결과는 학교에 통보되며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치료와 관리가 권장된다.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SNS 사용 증가로 딥페이크를 악용한 성범죄나 학교폭력 등 다양한 사회 문제가 발생하면서 디지털 기기의 올바른 사용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전국 중·고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예방 교육이 실시된다. 과거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억제하거나 줄이는 데 중점을 뒀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사용이 학업과 일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설명하고 학생 스스로 사용 습관을 점검하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학생들은 전문 강사의 안내에 따라 조별 활동이나 퀴즈 등을 통해 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법과 조절 방법을 익히고, 디지털 디톡스 실천 방법도 함께 배우게 된다.


중1, 현장직업 체험 패키지 활동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진로 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다. 청소년 시기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다양한 직업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선택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중1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현장직업 체험 패키지 활동’은 진로에 대한 흥미를 발견하고, 적성을 찾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다만 모든 활동이 선착순으로 마감되기에 인기 있는 체험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면 미리 홈페이지에 접속해 정해진 시간에 맞춰 빠르게 신청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기말고사 *학교마다 세부 일정(6월 말~7월 초)이 다를 수 있음

내신의 중요성을 모르는 학생은 없다. 중간고사에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든 학생이라면, 기말고사 전에 실수했던 부분과 취약 과목을 보완해 역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기말고사는 시험 대비 기간도 짧고 시험 난도나 시험 범위의 양도 상당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고3 학생은 교과 성적을 관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만큼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한다. 교과서 분석과 개념 정리를 마쳤다면, 학교별 출제 유형에 맞춰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게 좋다. 풀이 후에는 오답 정리를 통해 약점 보완에 힘써야 한다. 컨디션 관리도 중요하다. 무리한 공부로 생활 리듬이 깨지거나 감기에 걸려 몸 상태가 나빠지지 않도록 체력 관리에도 신경 쓰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성미 리포터 grapin@naeil.com
  • EDU CALENDAR (2025년 05월 28일 1183호)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