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지영 자유기고가 tueapril@gmail.com
/대회/
제14회 에너지·환경 탐구 대회
삼성E&A의 사회 공헌 프로그램인 꿈나무 푸른교실에서 에너지·환경 탐구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청소년에게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체험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는 지속 가능 발전 목표(SDGs)와 함께 탄소중립 시대를 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다. 대회는 중·고등부와 대학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중·고등부는 전국 중·고등학교 환경, 과학, 발명, 창체, 생태 전환 동아리가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팀은 대회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eeteams1@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선발된 30팀에는 활동 지원금을 지급한다. 우수한 탐구 활동을 수행한 팀에게는 본선 발표 대회에 참가할 기회가 주어지며 장관상, 삼성E&A 대표이사 사장상 등의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대상 중·고등학생, 대학생
접수 4월 20일까지
홈페이지 www.eeteams.com
문의 02-6365-8675
/REPORTER’S TIP/
지속 가능 발전 목표 및 탄소중립에 관한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주제를 선정하자. 인터넷 논문, 환경 뉴스, 정부 보고서 등을 찾아보며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기존 연구와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자. 팀으로 참가하는 대회인 만큼 팀원의 강점을 살려 역할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자.
/대회/
디지털 기술로 사회 문제 해결법 찾기
2025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
엔지니어링 아이디어를 겨루는 경진대회가 열린다. 고등학생은 설계·아이디어 부문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는 인구 감소, 탄소 배출 저감 등 엔지니어링 산업 분야에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과제를 디지털 기술로 해결할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한다. 수상자에게는 특허 출원 선행 기술 조사 지원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대상 고등학생 및 예비 엔지니어
접수 4월 11일까지(설계·아이디어 부문)
홈페이지 www.engcontest.or.kr
문의 02-3019-3222
/대회/
예비 발명가 모여라
제38회 대한민국 학생 발명 전시회
청소년의 창의적인 발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장려하기 위한 전시회가 열린다. 일상생활에서 착안할 수 있는 모든 발명을 주제로 아이디어를 출품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주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받는다. 수상작은 7월 열릴 청소년 발명 페스티벌에서 전시된다.
대상 대한민국 청소년
접수 4월 7일까지
홈페이지 www.ip-edu.net
문의 02-3459-2752
/전시/
인간과 기계의 경계를 허물다
<로봇드림: 백남준 팩토리 아카이브>
세종미술관이 백남준과 미국 판화가 팻츠폴이 협업하며 만든 목업, 로봇 작품 제작을 위한 스케치, 설계도, 메모, 손 편지 등 귀중한 기록 320여 점을 선보인다. 백남준의 창작 과정과 사유의 여정을 탐구하고 인간과 미래에 대해 깊이 통찰할 수 있는 기회다. 연계 프로그램으로 전문가의 토크 콘서트도 열린다.
장소 세종문화회관 세종미술관 2관
기간 4월 27일까지
관람 시간 월~일 오전 10시~오후 7시
관람료 무료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