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34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빅데이터로 교육 문제 다시 볼까

취재 김은진 리포터 likemer@naeil.com


/대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빅데이터는 인공지능 시대를 가능하게 만드는 원천이다. 교육부는 교육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의적인 분석을 내놓는 대회를 개최한다. 공공데이터란 정부·공공기관이 생성하고 보유하는 데이터로 개방된 데이터는 국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학교 시설 정보, 급식 식단 정보, 대학 학과 정보, 교육 통계 자료 등이 교육 분야의 주요 공공데이터다. 한 팀당 세 명 이내로 구성할 수 있으며 한 명도 참가 가능하다.
대회는 학생부(2006년생~2014년생 청소년)와 일반부로 나뉘어 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기획 분야로 진행된다. 예비 창업자의 상품 홍보를 위해 서비스/상품 분야를 신설했다. 온라인 접수는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누리집에서 받으며 기한은 5월 31일까지다. 서면 심사를 통과한 팀을 대상으로 7월 8일 질의 형식의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교육부 장관상 5팀 등 총 82팀에 분야별 상과 상금을 수여하며, 시상식은 8월 7일 진행할 예정이다.

대상 청소년(2006년생~2014년생) 및 일반인
접수 5월 31일까지
주최 교육부
문의 044-203-6634


/REPORTER’S TIP/
교육부는 올해부터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대회를 주최한다. 또 지역별 수상 팀을 82팀으로 대폭 확대해 총 6천4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누리집에서 지난 수상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빅데이터에 관심 있는 청소년이라면 도전해보자.



/아이디어 대회/

동네 치안, 기발한 아이디어로 해결
서울시 학생 대상 CS 아이디어 대회




지역 치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대회가 열린다. 바로 서울 소재 중·고등학교의 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열리는 서울시 학생 CS(Community Safety) 아이디어 대회다. 평온한 일상을 위한 국민 생활 중심 범죄 예방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이번 대회는 개인 또는 최대 8인의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공모 제안서와 2차 발표 평가 PPT를 작성해 5월 3일까지 이메일(dgupolice1963@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아이디어는 정책, 디자인, 시설 분야에서 제안할 수 있으며, 발표 평가와 시상식은 5월 18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대상 서울 소재 중·고등학교의 학생, 대학생
접수 5월 3일까지
주최 서울중부경찰서, 동국대
문의 0504-0817-0378



/공모전/

아트페어 출품과 해외 연수 기회를 잡아라
국제 청소년 미술 공모전




기후위기 극복과 친환경을 주제로 한 국제 미술 공모전이 열린다. 이번 공모전은 전 세계 중·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채화, 유화, 일러스트,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 다방면의 미술 분야에 걸쳐 열린다. 출품할 작품은 2절(78.8×54.5cm) 이하로 제작하면 된다. 입체 조형물 부문은 작품 사진 5매 이상을 2절 폼 보드에 부착해 케이아트국제교류협회에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입상자에게는 부산국제아트페어 출품과 일본 연수의 기회가 주어지며, 다양한 아시아 청소년과 교류하는 미술 캠프에도 참가할 수 있다.

대상 중·고등학생 및 동 연령 청소년
접수 5월 15일까지
주최 케이아트국제교류협회
문의 051-803-8830



/전시/

영국 팝아트의 거장을 미디어아트로 만나다
<데이비드 호크니:비거&클로저>




수영장 시리즈 <더 큰 첨벙>과 <나의 부모님> 등으로 유명한 팝아트 화가이자 현대미술의 거장 데이비드 호크니의 전시회가 열린다. 영국 런던에 이어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원근법 수업, 도로와 보도, 가까이서 바라보기 등 6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호크니가 3년간 기획부터 참여한 만큼 그의 예술 세계를 심도 깊게 이해할 기회다. 50여 분 동안 호크니의 작품 설명이 함께하는 미디어아트 전시이기에 더욱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장소 라이트룸 서울
기간 5월 31일까지
입장료 2만7천 원
문의 02-3442-6460



/추천 영상/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쇠고기 맛 쌀’ 대령이오



상영 크랩

밥에서 쇠고기 맛이 난다면? 국내 연구진이 쌀알에 소의 근육과 지방 세포를 넣어 영양이 풍부한 쌀알 기반 배양육을 개발했다. 새로운 미래 식량으로 기대되는 쌀알 배양육의 맛과 모양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