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33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북극 과학기지에서 미래 과학 경험해보자!

취재 김은진 리포터 likemer@naeil.com


/체험단 모집/

청소년 북극연구체험단 모집




북극 과학 연구를 꿈꾸는 미래의 과학자에게 희소식이다. 극지연구소는 4월 28일까지 북극다산과학기지 체험단을 모집한다. 노르웨이령 기지촌에 있는 북극다산과학기지는 북극해 해빙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와 대기 관측 연구 등을 수행한다. 청소년 북극연구체험단은 7월 28일부터 8월 4일까지 6박 8일간 북극다산과학기지를 직접 방문해 연구소 과학자와 함께 연구 활동을 체험한다.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5월 16일 서류 결과를 발표하며, 5월 25일에 온라인으로 극지 과학 퀴즈를 치른다. 퀴즈를 통과한 1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최종 면접을 실시하고 3인의 북극연구체험단원을 선발한다. 단원으로 선발되면 연구소에서 극지 안전교육을 받은 후, 7월 28일 북극다산과학기지로 출발한다.

대상 전국 고교생 및 동 연령 청소년
접수 4월 28일까지
주최 극지연구소
문의 032-770-8633

/REPORTER’S TIP/

북극에 대한 관심도와 사회성이 중요한 평가 요소다. 극지연구소는 5년 전부터 활동 계획서를 극지 과학 퀴즈로 대체해 다양한 계열의 청소년들에게 도전하고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후위기로 인해 북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청소년이라면 도전해보자. 항공료를 포함한 북극 활동비가 전액 지원된다.



/토론대회/


통일의 가치를 나누는 시간!
겨레얼살리기 전국 고등학생 토론대회




통일과 토론에 관심 있는 고교생은 주목해보자. 겨레얼살리기운동본부는 ‘남북한의 통일은 우리나라에 도움이 된다’라는 주제로 토론대회를 연다.
겨레얼살리기운동본부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와 개요서, 찬반 입론서를 작성해 이메일(koreanspirit2003@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2인 1조로 팀을 구성해 지원할 수 있으며, 서류 심사를 거쳐 선발된 팀은 6월 15일 서울에서 결선을 치른다. 16개 팀이 참여하는 결선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8개 팀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등을 수여한다.

대상 전국 고교생
접수 4월 10일~5월 15일
주최 겨레얼살리기운동본부, 종로구
문의 02-741-4092



/공모전/

웹툰, 숏폼으로 수해예방 알려요!
수해예방 콘텐츠 공모전




서울시는 기후변화로 인한 수해의 예방을 위해 웹툰과 숏폼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작품과 함께 이메일(watersafety3894@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수해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 방법과 행동 요령을 담은 내용이면 좋다. 숏폼은 40초 이내의 영상 파일로, 웹툰은 표지를 포함해 12컷 이내로 제출하면 된다. 단, 인물이 등장할 경우 초상권에 대한 법적 문제가 없어야 한다.

대상 전 국민
접수 4월 26일까지
주최 서울시
문의 02-2133-3894




/전시/

미술관에 남겨진 작품 이야기
특별전 <가변하는 소장품>




미술관의 소장품은 어떤 형태로 존재할까? 작가의 손을 떠나 소장품으로 남겨진 작품, 특히 때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대미술 작품의 이야기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펼쳐진다.
7월 28일까지 열리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특별전 <가변하는 소장품>에서는 작가의 아이디어가 과학, 기술, 협업의 과정을 거쳐 계속해서 변화하는 속성을 살펴볼 수 있다. 소장품과 함께 작가가 남긴 자료와 인터뷰 등 일반적인 전시에서는 쉽게 공개되지 않는 자료도 감상할 수 있다.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기간 7월 28일까지
관람료 2천 원
문의 02-3701-9500



/추천 영상/

<조별 과제에서 만난 빌런은 어떻게 대응할까?>



상영 사물궁이 잡학지식


누구나 한 번쯤은 조별 과제에서 협력이 어려운 팀원을 만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학생들은 조별 과제에서 만난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까? 갈등 관리에 대한 논문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에 종종 등장하는 난감한 팀원을 상대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소개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