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김원묘 리포터 fasciner@naeil.com
<환경·포럼>
2023 국제 청소년 사이버 환경포럼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와 환경 보전을 위한 청소년들의 역할에 대해 사이버상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열린다. 국내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2023 국제 청소년 사이버 환경포럼’은 영어로 다양한 주제를 발표해 환경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당면한 여러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의 기회를 제공한다.
제안서 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2~4인이 한 팀을 이뤄 참가할 수 있다. 제안서 주제는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청소년·정부·기업의 역할, 또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청소년들의 탄소중립 실천 방안이다. 홈페이지(youth.encynet.org)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제안서, 요약문과 함께 이메일(gypark@nuricomm.net)로 제출하면 된다. 제안서는 A4 5매 이내로 국문·영문 각 1부씩, 요약문은 영문 A4 1매 분량으로 작성한다.
전문가의 제안서 평가와 댓글, 자료 게시 등 사이버 토론 평가로 심사하며 제안서 내용에 대한 발표 동영상 첨부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최우수상 1팀에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30만 원, 우수상 1팀에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상과 상금 20만 원 등을 시상한다.
대상 중·고등학생
접수 10월 27일까지
주최 제주특별자치도
문의 064-748-1040
<문예·경연>
미술 능력자 모두 모여라
제2회 대한민국 학생 미술대전
미술에 소질과 재능이 있는 학생이라면 주목하자. ‘제2회 대한민국 학생 미술대전’은 대한민국 국적의 19세 이하 청소년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대회로, 작품 분야 및 규격도 제한이 없다. 출품 원서와 고화질의 작품 사진을 후암아트센터 홈페이지(huamarts.com) 또는 이메일(art@kahm.kr)로 접수하면 된다. 참가 접수비는 1만 원이며, 출품작은 모두 온라인 전시회에 전시된다. 종합대상에 상장 및 장학금 100만 원, 대상에 상장 및 장학금 각 50만 원 등을 시상한다.
대상 19세 이하 청소년 누구나
접수 10월 31일까지
주최 한국미술진흥원·한국영재발굴재단
문의 02-703-1642
<영상·공모>
미래의 영화감독을 찾습니다
제15회 대한민국 청소년 밀알 영상제
청소년들의 생각과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담긴 영상 작품을 선정해 공개하는 ‘대한민국 청소년 밀알 영상제’의 출품작을 모집한다. 청소년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자유 주제로 촬영한 10분 이내의 영상이 담긴 USB를 출품 신청서, 스틸컷 2장과 함께 우편 또는 이메일(2345850@hanmail.net)로 접수하면 된다. 작품의 주제 의식과 창의성, 영상적 상상력 등을 기준으로 청소년 명예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 1팀에 여성가족부장관상과 장학금 200만 원, 최우수상 2팀에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상과 장학금 100만 원 등을 시상한다.
대상 전국 초·중·고등학생 및 동 연령대 청소년
접수 11월 3일까지
주최 울산시 동구·청소년영상제조직위원회
문의 052-234-5850
<공연·전시>
디지털과 만난 신개념 미술
<오스틴 리: 패싱 타임>
뉴욕에서 활동 중인 권투선수 출신 작가 오스틴 리의 국내 최초 개인전이다. 오스틴 리는 회화와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재창조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미술계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작가다. 이번 전시 <패싱 타임>은 팬데믹 시대를 거치는 동안 사람들이 경험한 복잡다단한 감정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 여행’이라는 테마로 기획됐다. 디지털 드로잉을 활용해 이미지를 구성하고 캔버스에 에어브러시로 그리거나 3D 프린터를 이용해 조각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작품 세계를 경험해보자.
장소 롯데뮤지엄
기간 12월 31일까지
문의 1544-7744
<추천 영상>
해외 연구 결과로 밝혀진 사실
<떨어진 음식, 3초 안에 먹으면 괜찮다?>
상영 14F 일사에프
한 방송에서 길거리에 떨어진 음식을 툭툭 털어서 먹는 예능인의 모습에 많은 사람이 놀라워했다. 당시 그는 ‘땅에 떨어져도 3초 안에만 주워 먹으면 문제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 해외에서도 떨어진 음식을 5초 안에만 집어 먹으면 괜찮다는 ‘5초 룰’이 존재한다고. 그런데 최근 영국의 한 연구팀에 의해 이런 속설이 실제 과학적 근거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는데. 진짜인지 궁금하다면 영상을 클릭해보자.
댓글 0
댓글쓰기